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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Korean Acad Nurs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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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J Korean Acad Nurs > Volume 55(1); 2025 > Article
Research Paper
남자 고등학생을 위한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비무작위 대조군 실험연구
이준영1orcid, 송영숙2orcid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media-based reproductive health promotion program for male high school students at male high school: a quasi-experimental study
Joon-Young Lee1orcid, Yeoungsuk Song2orci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25;55(1):34-49.
DOI: https://doi.org/10.4040/jkan.24050
Published online: February 20, 2025

1경일대학교 간호대학

2경북대학교 간호대학

1College of Nursing, Kyungil University, Gyeongsan, Korea

2College of Nurs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Corresponding author: Yeoungsuk Song College of Nurs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80 Daehak-ro, Buk-gu, Daegu, 41566, Korea E-mail: asansong@knu.ac.kr
• Received: April 17, 2024   • Revised: June 18, 2024   • Accepted: November 19, 2024

© 2025 Korean Society of Nursing Science

This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Derivs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d/4.0) If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and retained without any modification or reproduction, it can be used and re-distributed in any format and med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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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urpose
    This quasi-experimental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media-based reproductive health promotion program (MRHPP) among male high school students and to evaluate its effectiveness.
  • Methods
    The ADDIE model (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model) was used to develop the MRHPP based on Ajzen’s theory of planned behavior. The research was conducted using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with a pretest-posttest design (experimental group=23; control group=22). The program consisted of six sessions and was conducted twice a week. The participants were assessed through a pre-test, post-test immediately after training (post-test 1), and follow-up after 4 weeks (post-test 2) by using questionnaire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he independent t-test, chi-square test, Fisher’s exact test, and repeated-measures analysis of variance.
  • Results
    The analysis of the group-by-time interaction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attitudes toward reproductive health behavior (RHB) (F=4.09, p=.049), subjective norms of RHB (F=5.31, p=.026), and intention to engage in RHB (F=3.78, p=.016). The effect sizes for attitudes, subjective norms, and intention to engage in RHB ranged from 0.75 (medium) to 1.02 (large) (p<.001) at post-test 1, and those for attitudes and subjective norms of RHB ranged from 0.36 (small) to 0.69 (medium) (p<.001) at post-test 2.
  • Conclusion
    The MRHPP was demonstrated to be an effective intervention for promoting reproductive health behavior among male high school students.
1. 연구의 필요성
생식건강은 생식기관, 생식기능 및 생식과정과 관련된 질병이나 불구가 없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안녕한 상태를 의미하며[1], 생식기 위생을 포함한 건강관리, 성병예방, 안전한 성행위, 성행위 책임감의 내용을 포함한다[2]. 생식건강 행위 실천은 안전한 피임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결혼, 임신, 출산 문제와도 직결되며[1,3], 삶의 질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인간 건강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인식된다[3,4].
우리나라 청소년의 성 경험률은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고, 중·고등학생 남녀 청소년의 평균이 6.2%인 것에 비해 남자 고등학생의 성 경험률은 11.9%로 2배 정도 높았다[5]. 특히 중학교 3학년 남자 청소년은 4.9%, 고등학교 1학년은 8.7%로 중학생에서 고등학생으로 바뀌는 시기에 더 높게 나타났다[5]. 청소년기 성 경험은 의도하지 않은 임신뿐만 아니라 성병, 인공임신중절수술의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에 생식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6-8]. 특히 남학생은 여학생에 비해 성 충동이 강하고, 청결하지 못한 손이나 도구 사용, 분비물 관리에 대한 미숙한 태도 등으로 인한 부적절한 위생관리는 또 다른 신체 문제를 일으킨다[9,10]. 그리고 남학생의 성지식 수준과 생식건강 행위 정도도 여학생보다 더 낮게 나타났으므로[6,10], 남자 고등학생에게 생식기 위생관리를 포함한 생식건강 행위를 증진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생식건강 행위는 안전한 성행위와 성행위에 대한 책임감을 포함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성행위 경험이 없는 학생에게 생식건강 행위를 측정하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 있다[2]. 그러나 실제 행동과 행동 의도는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므로, 의도를 통해 향후 생식건강 행위를 예측할 수 있다[11,12]. Ajzen [11]의 계획된 행위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에서 의도는 생식건강 행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이고[13], 행위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통제가 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11,12].
계획된 행위이론을 근거로 한 연구를 보면, 대학생의 성행동 태도가 생식건강 행위의 일부인 성행동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14], 콜롬비아 청소년 대상 연구에서도 콘돔 사용에 대한 태도가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었다[15]. 청소년의 성경험 의도의 주요 결정요인이 성경험에 대한 태도라는 점에서[16], 생식건강 행위를 증진하기 위해서는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청소년의 성행동은 가족, 친구, 동료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규범적 맥락에 영향을 받는다[16,17]. 14–19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친구에 의한 콘돔 사용 준수 동기가 낮을수록 성병이나 계획되지 않는 임신의 위험성이 높았고[15], 콘돔 사용에 대한 사회적 영향력과 이에 대한 자신의 주관적 규범이 높을수록 안전한 성행동 실천에 대한 자신감도 높게 나타났다[18]. 이처럼 생식건강의 기본 권리를 유지하는 데 있어 개인의 가치와 사회적 규범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16]. 또한 지각된 행위통제는 간호대학생의 성행동 의도에 유의한 변수였고, 의도는 성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14]. 계획된 행위이론에 기반한 생식건강 증진 행위의 구조모형에서도 지각된 행위통제가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생식건강 증진 행위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이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13]. 이러한 측면에서 Ajzen [19]의 계획된 행위이론은 의도를 통해 행위변화를 이끌기 위한 모형으로, 남자 고등학생의 생식건강 행위를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개발에 중요한 지침이 될 것이다.
고등학생은 생식건강에 대해 모호한 정보만을 가지고 청소년 중기를 보내고 있으므로[7,9,15], 청소년의 생식건강 증진을 위해서는 성 관련 정보에 대한 올바른 접근방법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20]. 실제 고등학생은 주로 미디어를 통해 생식건강 정보를 습득하고[6], 뮤직비디오, 웹툰, 드라마, 광고 등 미디어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공유하며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다[21]. 따라서 언제든지 성적 콘텐츠를 쉽게 접할 수 있는 남자 고등학생들은 미디어에 대한 해독능력을 길러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21,22].
우리나라는 성교육을 포함한 생식건강에 대한 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그 내용 역시 성교육만 집중되어 있다[8]. 청소년들이 무질서하게 미디어를 접함으로써 일어나게 될 악영향을 우려하면서도 현재의 교육은 형식적일 뿐 잘못된 성적 정보가 범람하는 시대적 흐름과 그 사이의 괴리를 좁힐 만한 실질적인 대책은 부족한 상황이다[8,21]. 따라서 미디어 메시지를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교육에 접목하는 것은 청소년을 해로운 영향으로부터 보호하며 더 안전하고 신중한 행동을 하도록 이끈다[23-25]. 청소년들이 각종 미디어를 이용하여 얻은 생식건강 정보는 그들의 생식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는 다양한 생식건강 행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21,22,26].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성 건강 증진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6-9,14-17,21,22], 생식건강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은 매우 드물다. 이 중에서도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생식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중재프로그램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청소년기에 생식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교육이며[23,27], 특히 남자 청소년의 생식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은 성적 책임감을 높이고, 건강한 생식기능을 유지하도록 하여 미래에 책임감 있는 아버지로 성장하도록 돕는다[20]. 따라서 남자 고등학생의 생식건강 행위를 실천하기 위한 전략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남자 고등학생의 생식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계획된 행위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2.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남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남자 고등학생을 위한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둘째, 개발된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이 남자 고등학생의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태도,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주관적 규범,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지각된 행위통제,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한다.
3. 연구 가설
가설1.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태도점수가 높을 것이다.
가설2.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주관적 규범점수가 높을 것이다.
가설3.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지각된 행위통제에 대한 점수가 높을 것이다.
가설4.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의도에 대한 점수가 높을 것이다.
4. 연구의 개념적 기틀
Ajzen [19]의 의도는 행위를 수행하기 위한 동기요인이 되므로 의도가 클수록 행위를 수행할 가능성이 높고, 목적이 있는 행위는 의도에 따라 달라진다[11]. 이러한 의도는 행위에 대한 ‘태도,’ 외부의 시선에 관한 ‘주관적 규범,’ 장애요인에 대해 인식하는 ‘지각된 행위통제’라는 세 가지 변수에 의해 결정된다[11,19]. 즉 남자 고등학생은 생식건강 행위에 대해 긍정적일 때(태도), 자신에게 중요한 주변 사람들에게 그 행동이 용인될 수 있을 때(주관적 규범), 장애요인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이 통제할 수 있을 때(지각된 행위 통제) 자신의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의도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생식건강 행위의 실천이 증진될 것이다. 특히 청소년기는 미디어를 통해 생식건강 정보를 습득하는 시기이므로[6], 미디어를 활용하여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성찰할 수 있도록 교육하면, 건강위험 행동을 예방할 수 있어서 생식건강 행위를 증진시키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9,25,26]. 따라서 본 연구의 개념적 기틀은 계획된 행위이론을 기반으로 남자 고등학생의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태도,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주관적 규범, 생삭건강 행위에 대한 지각된 행위통제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바탕으로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1. 연구설계
본 연구는 남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Ajzen [19]의 계획된 행위이론을 바탕으로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연구이다.
2. 연구대상
본 연구대상자는 D광역시 소재의 일반계 남자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중인 학생으로 생식건강 증진에 대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고, 본 연구에 자율적인 참여의사가 있으며 부모의 동의를 받은 자로 하였다. 또한 중재의 확산으로 인한 내적 타당도 위협을 고려하여 학생의 규모와 지리적 여건이 유사한 일반계 남자 고등학교 2곳을 선정하여 J남자 고등학교 학생을 실험군으로, Y남자 고등학교 학생을 대조군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자 수는 G*Power ver. 3.1 program (Heinrich-Heine-Universität Düsseldorf; http://www.gpower.hhu.de/)을 이용하였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계획된 행위이론을 적용한 프로그램 연구를 참고하였다[28]. 두 집단의 반복측정 분산분석의 유의수준(α) .05, 검정력(1–β) .95, 중간 효과크기(d) .25, 집단 수 2, 반복측정횟수 3회로 하여 계산한 결과, 각 군의 표본 수는 22명이었다. 일반적으로 탈락률은 표본의 10%–15%이나[29], 당해 코로나19로 인한 등교중지 발생률이 높아서[30] 일반적인 탈락률[29]의 2배로 하여 탈락률을 25%로 설정하였으며 각 군당 30명씩으로 총 60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대상자는 부모(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은 실험군 30명과 대조군 30명이었다. 이 중 실험군 7명(탈락률: 23.3%)은 코로나19 유증상 또는 확진으로 인해 최소 2회 이상의 생식 건강 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하였다. 대조군에서는 코로나19 유증상 또는 확진으로 인해 연구 참여가 어려운 5명과 사후 설문조사에 응하지 않은 3명, 총 8명(탈락률: 26.7%)이 탈락하여 분석에서 제외되었다. 따라서 최종 분석에는 실험군 23명, 대조군 22명으로 총 45명이 포함되었다(Figure 1).
3. 연구도구

1)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태도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태도는 Ajzen [31]의 계획된 행위이론 질문지 작성방법에 근거하여 생식건강 행위의 4가지 하위 요소인 생식기 건강관리, 성병예방, 안전한 성행위, 성행위 책임감에 대한 태도에 대해 상반된 형용사를 짝지은 어의 구별 척도로 10문항을 본 연구자가 개발하였다.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정을 위해 보건교사와 간호학 교수 각 3인에게 의뢰하였고, 문항 내용타당도(item content validity index, I-CVI)가 .40–.70인 2문항(어리석다-현명하다, 해롭다-이롭다)과 유사문항 2문항(불필요하다-필요하다, 가치가 없다-가치가 있다)은 제외하였으며 .80–1.00인 6문항(나쁘다-좋다, 도움이 안된다-도움이 된다, 관심이 없다-관심이 있다, 중요하지 않다-중요하다, 바람직하지 않다-바람직하다, 불쾌하다-유쾌하다)을 최종 선별하였다. 남자 고등학생 3명을 대상으로 문항 이해도를 평가한 결과,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개념 설명이 필요함을 제시하여 개념 설명을 추가하였고, 상반되는 어휘 사이에 화살표를 표시하여 응답의 용이성을 높였다. 본 도구는 1점에서 7점으로 구성된 7점 Likert 척도로 총점수 범위는 6점에서 42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임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의 Cronbach’s α는 .88이었다.

2)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주관적 규범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주관적 규범은 Ajzen [31]의 계획된 행위이론 질문지 작성방법에 근거하여 생식건강 행위를 수행하는 데 있어 자신이 따르려는 대상을 ‘친구(예: 여자친구, 남자친구)’와 ‘중요한 사람들(예: 선생님, 부모님 등)’로 구분하고, 각 대상을 기준으로 생식건강 행위의 4가지 하위 요소에 대해 질문지를 구성하여 총 8문항을 본 연구자가 개발하였다.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정을 위해 보건교사와 간호학 교수 각 3인에게 의뢰하였고, I-CVI는 .83–1.00으로 나타났으며 삭제되거나 추가된 문항은 없었다. 본 도구는 7점 Likert 척도로 ‘매우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7점으로 총점수 범위는 8점에서 56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개인의 생식건강 행위에 관한 결정을 할 때 주변 사람들의 기대나 요구에 큰 영향을 받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Cronbach’s α는 .70이었다.

3)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지각된 행위통제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지각된 행위통제는 Ajzen [31]의 계획된 행위이론 질문지 작성방법에 근거하여 본 연구자가 개발하였다. 본 도구는 총 4문항으로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정을 위해 보건교사와 간호학 교수 각 3인에게 의뢰하였고, I-CVI는 .83–1.00이었으며 삭제되거나 추가된 문항은 없었다. 남자 고등학생 3명을 대상으로 문항 이해도를 평가하여 생식 건강행위의 개념 설명을 추가하였고, 상반된 화살표를 표시하여 의미를 명확하게 하여 응답을 높이고자 하였다. 본 도구는 7점 Likert 척도로 ‘매우 아니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7점으로 총점수 범위는 4점에서 28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대상자는 생식건강 행위를 수행하는 것에 대한 지각이 용이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Cronbach’s α는 .89였다.

4)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의도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의도는 Jo 등[2]이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생식건강 증진 행위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실제 생식건강 행위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도구이나 행위보다는 의도를 내포하고 있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2], 남학생과 여학생의 도구가 각각 구별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남학생용 도구를 사용하였고,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의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서 개발자에게 사용을 허락받았다. 남학생용 생식건강 증진 행위는 4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생식기 건강관리(3문항), 성병예방(3문항), 안전한 성행위(6문항), 성행위 책임감(4문항)의 총 16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아주 그렇다’ 4점의 Likert 척도로 총 점수범위는 16점에서 64점까지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생식건강 행위 의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개발 당시 Cronbach’s α는 .89이었고[2], 남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89였으며[32], 본 연구에서의 Cronbach’s α는 .91이었다.
4. 연구 진행절차

1)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개발 시에는 교육 수요자인 학습자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ADDIE 교수체제 설계모형을 이용하여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 단계에 따라 개발하였으며[33] (Table 1), 프로그램 개발기간은 2022년 1월부터 5월까지였다.
분석단계에서는 연구 참여에 동의한 6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지식, 알고 싶은 내용, 실천 정도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통해 학습자의 요구도를 분석했다. 그 결과, 대부분의 학생이 생식건강 행위를 ‘자위행위를 하는 것’ 등으로 잘못 이해하였고, 생식건강의 정확한 의미와 콘돔 사용 시 주의점, 생식기 건강관리 등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생식건강 행위(생식기 건강관리, 성병예방, 안전한 성행위, 성행위 책임감)의 실천 정도는 68.3% (41명)가 ‘잘 모르겠다’고 응답하여 생식건강에 대한 개념을 올바르게 정립할 수 있는 내용으로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또한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1]의 생식건강 정의와 Jo 등[2]의 남학생을 위한 생식건강 증진 행위 내용, 2015 개정 고등학교 보건 교육과정[34]의 성 건강 핵심 개념과 국가 성교육 표준안도 분석하여 프로그램 설계에 반영하였다.
설계단계에서는 분석단계의 결과를 토대로 학습목표를 설정하였고, 학습목표의 달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차시별 자가 체크리스트를 도입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 선택을 위해서는 남자 고등학생이 생식건강에 대한 정보를 주로 미디어를 통해 습득하므로 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으로 하였고[6], 최근 교육부에서 강조하는 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안[35]과 ‘청소년 성교육! 대중문화부터 살펴야 해요’[36]를 참고하여 미디어를 활용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 달성 목표는 생식건강 행위를 잘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Ajzen [19]의 계획된 행위이론을 바탕으로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을 구성하였고, 구체적인 전략방법은 계획된 행위이론을 적용한 Darabi 등[37]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설계하였다. 행위에 대한 태도 변화를 위해 시각적 사고(visual thinking),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브레인라이팅(brainwriting), 나의 생각쓰기(활동지 작성)를 적용하였다. 주관적 규범을 높이기 위해서는 미디어 활용 모둠 토의, 짝 토의,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기(활동지 작성) 활동을 하였고, 지각된 행위통제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모둠 토의, 나의 다짐쓰기(활동지 작성), 광고 만들기(활동지 작성), 활동지 작성 후 발표 등을 활용하였다. 연구자는 학생들이 스마트폰으로 미디어 콘텐츠를 직접 검색하는 방법을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본 프로그램에서 제작한 활동지는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통해 올바른 판단력을 갖도록 제작하였다. 예를 들어 자신이 찾은 영상을 보며 잘못된 점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게 하고, 미디어를 어떻게 변경하는 것이 좋을지를 작성하게 하였다. 또한 모둠 토의를 통해 활동지를 작성하고, 생식건강 관련 광고를 제작하며 실천계획을 세우는 과정도 포함하였다.
개발단계에서 본 연구의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의 횟수와 시간을 설정하기 위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5일간 5회기로 적용한 피임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연구[38], 대학생을 대상으로 4주간 주 2회씩 총 8회기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 적용 효과연구[39], 이란 사춘기 소녀를 대상으로 총 4회기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 효과연구[37]에 근거하여 본 프로그램은 평균 6회기로 구성하였다. 각 회기별 학습시간은 50분(도입 10분, 전개 35분, 정리 5분)으로 하였고, 교육자료는 분석단계와 설계단계의 내용을 바탕으로 남자 고등학생의 수준에 맞추어 제작했다. 본 프로그램의 타당성 평가는 보건교사와 간호학 교수 6인으로부터 전문가 자문을 받아 프로그램을 수정 및 보완하였으며 CVI 값은 .83 이상으로 적절함을 확인하였다. 개발된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의 6회기에 대한 각각의 내용은 Table 1에 제시하였고, 그 중 1회기인 5차시의 ‘피임과 안전한 성행위’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도입부에서 영화 ‘언플랜드’의 인공임신중절 과정이 담긴 영상(미디어)을 활용하여 주의환기를 유도하고, 이에 대한 생각을 표현하게 하였으며, 이를 통해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태도를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전개부에서는 활동지를 제공하여 모둠 토의를 통해 인공임신중절에 대한 찬반의 입장에서 토의 내용을 작성하도록 하여 타인의 생각을 이해함으로써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주관적 규범을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학생들에게 피임약 광고 영상을 직접 검색하도록 한 뒤, 학생들이 찾은 영상과 외국의 응급 피임약 광고를 함께 시청하도록 하였으며, 배부된 활동지를 활용해 모둠 토의를 하여 피임약 광고를 비교하고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태도를 올바르게 형성하도록 하였다. 피임약 광고를 직접 제작하는 활동은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지각된 행위통제를 증진시키는 활동이다. 추가적으로 피임의 필요성, 목적, 종류, 방법 등을 파워포인트(PowerPoint, PPT) 자료로 간략하게 설명하며 차시 내용을 점검하였고, 자가 체크리스트 작성과 다음 차시 예고로 수업을 정리하는 형태로 마무리하였다.
실행단계에서 개발된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은 실험군에 6회기로 제공되었으며, 미디어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먼저, 학생들은 제한된 시간 동안에 스마트폰을 통해 유튜브(YouTube), 쇼츠(Shorts), 구글(Google) 등의 검색엔진을 활용하여 차시별 주제와 관련된 영상을 직접 찾았고, 이후 자신이 검색한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위해서는 활동지를 작성하게 하였다. 제공된 교육자료는 동영상, 스마트폰, PPT 등이었고, 활동지 작성과 발표를 통해 학습자 참여를 유도하였다.
평가단계에서는 최종 개발된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을 실험군과 대조군을 대상으로 효과검증을 시행하였다.

2) 중재프로그램 효과검증

본 연구는 2022년 3월 15일부터 2022년 5월 20일까지 수행되었다. 연구자는 학교장에게 동의를 구한 후 연구목적과 내용, 프로그램 참여방법을 설명하고, 부모(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어 진행하였다.

(1) 사전조사

프로그램 전 사전조사는 실험군과 대조군의 지정된 회의실에 연구자가 방문하여 일반적인 특성과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태도,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주관적 규범,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지각된 행위통제,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의도를 측정하는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작성한 후에는 설문지를 개별 밀봉 봉투에 넣도록 한 후 연구자가 바로 수거하였다.

(2) 실험처치

실험군에게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을 3주 동안 주 2회씩 총 6회기를 실시하였고, 매회 50분 동안 진행하였다. 본 연구자는 해당 고등학교의 교장과 학년부장 교사의 허락을 받아 월요일 1교시 담임교사 시간과 수요일 7교시 재량 활동시간에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장소는 연구대상자가 재학 중인 J고등학교에서 제공한 학생자치 회의실이었다. 프로그램 중재를 위해 첫 번째 차시에는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내용과 진행과정을 설명하였고, 매 차시 조별활동을 위해 5–6명씩 모둠을 구성하여 자리 배치를 하였으며 학생들은 미디어 검색을 위해 스마트폰을 소지하였다. 차시별 주제에 따른 활동지는 조별로 1장씩 배부되었으며, 활동결과를 활동지에 작성하게 하였다. 연구자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활동내용을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조별로 발표할 기회를 주었고, 칭찬과 격려로 정서적 지지를 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참여도에 따라 강화물(간식, 매점쿠폰)을 적절하게 제공하여 프로그램의 진행에 집중력과 적극성을 높였다.
대조군에게는 사전조사 시 생식건강 행위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였고, 실험군에게 적용한 동일한 주제와 내용의 유인물 형태의 교육자료를 3주 동안 총 6회 제공하였다. 매회 제공된 교육자료는 반드시 읽어보도록 강조하여 설명하였다.

(3) 사후조사

사후 1차 조사는 실험군은 6차시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이 종료된 직후에, 대조군은 6회 교육자료 제공 및 중재 직후에 일반적 특성을 제외한 사전조사와 동일한 문항의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지속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사후 2차 조사는 프로그램 종료 후 4주가 경과한 시점에 실험군과 대조군에게 사후 1차 조사에서 이용한 설문지를 배부하여 조사하였다.
5. 자료분석 방법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ver. 23.0 (IBM Corp.)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를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등 기술통계로 산출하였고, 종속변수의 정규성 검정은 Shapiro-Wilk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과 종속변수에 대한 동질성 검정은 independent t-test, chi-square test, Fisher’s exact test로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은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s analysis of variance)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정은 Bonferroni correction, paired t-test, t-test를 이용하였다. 중재프로그램의 효과크기는 두 군 간의 평균 차이를 표준편차로 나누어 계산한 Cohen’s d를 이용하여 산출하였고[40], Cohen’s d 값이 .2 이하인 경우에는 작은 효과크기로, .5는 중간 효과크기로, .8 이상은 큰 효과크기로 해석하였다.
6. 윤리적 고려
본 연구대상자는 만 18세 미만의 미성년자이고 취약한 환경에 있는 연구대상자로 경북대학교 연구윤리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의 승인(IRB no., KNU-2022-0045)을 받았다. 본 연구자는 J, Y남자 고등학교 소속과 무관한 자로 연구대상자의 윤리적 고려를 위해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 연구로 인해 발생하는 이익과 위해를 학생들에게 직접 설명하였고, 연구 참여는 자발적 의사에 의해 결정됨을 충분히 알렸다. 본 연구대상자가 취약대상자임을 고려하여 연구에 참여를 원하지 않을 경우 언제든지 중단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학교성적, 생활기록부 등 불이익이 전혀 없음을 알렸다. 또한 본 연구에 자발적 참여를 동의한 대상자에게는 부모(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함을 설명하였고, 부모(법정대리인)에게 설명서와 연구동의서를 전달하였다.
부모와 학생의 동의가 모두 완료된 대상자에게는 설문내용이 다소 예민하고 민감한 정보임을 고려하여 프라이버시가 철저히 유지될 수 있도록 설문지와 개별 봉투를 배포하였다. 설문 작성 후에는 개별 봉투에 넣어 밀봉하게 하였고, 밀봉된 봉투를 수거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개인의 비밀유지와 익명성이 보장됨을 강조하였고, 연구목적으로만 사용됨을 설명하였다. 또한 설문조사 중 정서적 불편감이나 당혹감이 발생된다면 언제든지 연구 참여를 철회할 수 있음을 강조하여 설명하였다. 실험군에는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여 프로그램 적용 전, 프로그램에 대한 목적과 진행과정을 상세히 설명하였고, 연구 참여에 자발적으로 동의한 자에 대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언제든지 프로그램을 중지할 수 있음을 알렸다. 연구에 참여한 모든 대상자에게는 연구 종료 후 참여에 대한 보상으로 소정의 선물(문화상품권)을 제공하였다.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종속변수의 사전 동질성 검정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정을 실시한 결과, 나이, 종교, 거주형태, 흡연 유무, 음주 유무, 용돈, 이성교제 상태, 성경험 유무, 최초 성지식 접근경로, 부모의 성태도, 성교육 경험, 충고해 주는 자는 유의한 차이가 없어서 동질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2). 종속변수의 정규성 검정을 위해 Shapiro-Wilk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주관적 규범과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의도는 정규 분포한 것으로 나타났고(p=.057–.525),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태도와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지각된 행위통제는 정규분포를 이루지 않았으나 Fisher’s 왜도값이 ±1.96 사이에 위치하여 정규 분포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41]. 두 집단의 종속변수는 t-test를 이용하여 시행한 결과, 유의한 차이가 없어서 동질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2).
2.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의 효과검증
가설1 검정결과,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태도는 구형성 가정을 만족하였으며(W=0.87, p=.753), 집단 간(F=11.66, p=.001), 시점 간(F=20.86, p<.001), 집단과 시점 간의 교호작용(F=4.09, p=.049)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제1가설은 지지되었다. 사후분석 결과, 중재 직후(사후 1차)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태도점수는 사전점수에 비해 실험군은 10.61±7.33점, 대조군은 4.91±8.83점 증가하였으며 변화량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2.36, p=.023). 중재 4주 후(사후 2차) 실험군은 사전점수에 비해 7.65±7.73점 증가하였고, 대조군은 2.95±7.85점으로 증가하였으며 변화량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2.02, p=.049). 사후 1차와 사후 2차 시점의 프로그램 효과크기(Cohen’s d)는 각각 큰 효과크기인 0.92, 0.80으로 나타났다(Table 3).
가설2 검정결과,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주관적 규범은 구형성 가정을 만족하였으며(W=0.98, p=.602), 집단 간(F=14.69, p<.001), 시점 간(F=42.51, p<.001), 집단과 시점 간의 교호작용(F=5.31, p=.026)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제2가설은 지지되었다. 사후분석 실시결과, 중재 직후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주관적 규범점수는 사전점수에 비해 실험군은 12.91±4.92점, 대조군은 5.32±9.35점 증가하였으며 변화량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3.43, p=.001). 중재 4주 후 실험군은 사전점수에 비해 11.13±7.36점 증가하였고, 대조군은 5.31±9.48점으로 증가하였으며 변화량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2.30, p=.026). 사후 1차와 사후 2차 시점의 프로그램 효과크기 (Cohen’s d)는 각각 큰 효과크기인 1.02, 중간 효과크기인 0.69로 나타났다(Table 3).
가설3 검정결과,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지각된 행위통제는 구형성 가정을 만족하지 않아(W=0.82, p=.015), Greenhouse-Geisser의 e교정을 적용하였으며, 집단 간(F=9.07, p<.001), 시점 간(F=8.43, p=.006)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지만, 집단과 시점 간의 교호작용(F=1.45, p=.23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제3가설은 기각되었다. 사후분석 결과, 중재 직후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지각된 행위통제 점수는 사전점수에 비해 실험군이 5.48±7.75점 증가하였고, 대조군은 1.77±7.93점 증가하였으며 변화량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t=1.59, p=.120). 중재 4주 후 실험군은 사전점수에 비해 3.96±6.49점 증가하였고, 대조군은 1.64±6.43점으로 증가하였으며 변화량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t=1.20, p=.235). 사후 1차와 사후 2차 시점의 프로그램 효과크기(Cohen’s d)는 각각 0.47, 0.36으로 모두 작은 효과크기로 나타났다(Table 3).
가설4 검정결과,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의도는 구형성 가정을 만족하지 않아(W=0.80, p=.010), Greenhouse-Geisser의 e교정을 적용하였으며, 집단 간(F=15.35, p<.001), 시점 간(F=67.01, p<.001), 집단과 시점 간의 교호작용(F=3.78, p=.016)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제4가설은 지지되었다. 사후분석 결과, 중재 직후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의도점수는 사전점수에 비해 실험군이 16.30±12.36점, 대조군은 6.95±12.58점 증가하였으며 변화량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2.51, p=.016). 중재 4주 후 실험군은 사전점수에 비해 13.35±10.55점 증가하였고, 대조군은 9.45±9.73점으로 증가하였으나 변화량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t=1.95, p=.058). 사후 1차와 사후 2차 시점의 프로그램 효과크기(Cohen’s d)는 각각 중간 효과크기인 0.75, 작은 효과크기인 0.38로 나타났다(Table 3).
본 연구는 남자 고등학생의 생식건강 증진을 위해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에서는 스마트폰을 교육도구로 활용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찾은 미디어 정보를 비판적으로 사고하도록 유도하였다. 미디어 정보에 대한 비판적인 사고능력을 기르는 것은 학생들이 건전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9]. 따라서 본 연구에서 미디어를 활용하여 생식건강 정보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기르게 한 것이 중재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여겨진다. 현재 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성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교육시간이 늘어나고 조금씩 자리를 잡아가고 있지만[8,42], 성교육에 초점이 맞추어 있고, 일방적인 강의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서 한정된 시간에 내용을 충분히 전달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고등학교에서는 입시 부담으로 인해 자율학습이나 체육 등 교과시간 중 일부를 내어 형식적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43]. 그러나 조기에 충분한 교육으로 생식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은 위험한 행동을 예방하고 건강한 발달이 될 수 있으므로 성교육으로 국한하기보다는 생식건강 증진을 위한 교육으로 확대하여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20]. 따라서 본 연구의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은 남자 고등학생의 생식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모델로서 학교 및 보건소 등 지역사회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실제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확대 적용된다면, 남자 고등학생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결과,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을 중재한 후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태도는 효과가 있었고, 프로그램 종료 4주 후 측정한 결과에서도 효과가 지속되었다. 본 연구대상자와 다르지만,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을 수행한 기존의 선행연구 대부분이 종속변수로서 성 태도를 측정하였고, 유의한 상승을 보여 본 연구결과와 맥락을 같이 한다[39]. 본 연구에서 개발된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은 남자 고등학생의 특성과 생식건강 교육요구도 조사 및 현재 지식수준을 평가한 후 프로그램 내용을 구성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미디어 사용 선호도와 생식건강 정보의 미디어 활용 비중을 고려하여 미디어 검색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평소 자주 사용하는 미디어 검색 사이트를 활용해 생식건강 정보를 찾고, 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활동을 포함시켰다. 뿐만 아니라 시각적 사고활동을 활용하여 정보 전달을 더 명확하고 쉽게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생식건강 미디어 내용을 그림 또는 이미지로 시각화하였다[44]. 이러한 시각적 표현은 단순한 정보 전달에 그치지 않고 감정적 반응을 유도하고, 사회적 인식을 변화시키므로 본 연구결과와 같이 생식건강에 대한 태도 변화가 긍정적으로 나타난 것으로 여겨진다[37]. 또한 브레인스토밍, 브레인라이팅과 같은 참여형 활동을 활용한 것은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하고, 그룹 내 의견 교환을 통해 새로운 관점을 받아들임으로써 새로운 행동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37,45]. 마지막으로, 활동지 작성을 통한 나의 생각쓰기는 미디어에서 검색한 생식건강 정보의 정확성을 평가하고 분석하여 자신이 검색한 생식건강 정보가 잘못되었다는 사실이 발견되면, 이를 올바르게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생식건강에 대한 긍정적인 신념과 태도를 갖도록 하였다. 미디어 메시지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것은 미디어에 반응하는 인지적인 능력을 길러 청소년의 생식건강 지식과 행동 의도를 높인다[21,25]. 따라서 본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은 단순히 미디어를 활용한 것에 그치지 않고,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사고활동을 함으로써 생식건강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변화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낸 것이라 여겨진다.
본 연구에서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주관적 규범은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 중재 직후와 4주 후 시점에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프로그램의 효과크기는 0.69–1.02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와 다르지만, 이란 여고생 578명을 대상으로 생식건강 행위 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에서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주관적 규범이 프로그램 중재 직후와 프로그램 종료 6개월 이후에도 유의하게 증가하여 본 연구와 유사하였다[37]. 청소년의 성 건강규범 형성에는 가족과 친구가 많은 영향을 미치고[17], 성 행동규범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사람은 친구나 동료였다[18]. 본 연구의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 개발 시 주관적 규범을 높이기 위한 중재전략으로 5–6인으로 구성된 모둠 활동과 짝토의를 통해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생식건강 프로그램에서 동료상담이 효과적이었다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46], 또래 간의 적절한 토의를 마련한 것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올바른 가치를 함께 정립하도록 유도하여 학습과정을 촉진시킨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활동지 작성이나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기는 개인이 가진 생식건강에 대한 기존 신념을 확장하여 새로운 관점을 받아들이는 계기가 되고, 나아가 주체적으로 생식건강에 대한 자신의 사고를 정립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45], 계획된 행위이론에서 말하는 주변의 인식과 관련된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주관적 규범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11,19]. 또한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 진행 중에는 참여자들이 미디어를 통해 접하는 새로운 생식건강 정보에 대한 궁금증을 연구자(전문가)와 즉각적으로 소통하여 해결함으로써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주관적 규범이 유의한 상승을 초래한 것으로 여겨진다.
본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에 참여한 연구대상자들은 연구자가 생각하는 것보다 생식건강 정보에 대한 접근이 쉬웠고, 해당 정보를 또래와 스스럼없이 이야기하며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익숙한 모습을 보였다. 자극적인 성 미디어를 접할 때, 남자 고등학생들은 흔히 자신과 비슷한 위치의 사람들(예: 친구, 또래)과 함께 해당 미디어를 해석하며, 그 과정에서 형성되는 규범으로부터 압력을 받는다[16]. 따라서 지속적으로 급변하는 성 미디어 정보들을 학생들과 함께 공개적으로 토론하여 시대적 흐름과 문화에 맞는 규범과 가치를 갖도록 생식건강 증진교육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 중재 직후와 4주 후에 실험군과 대조군 간에는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지각된 행위통제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지각된 행위통제는 개인의 인식과 습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11,19], 이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강도 높은 개입이 필요하다[19,47].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 개발 시 지각된 행위 통제를 높이기 위해서 직접 검색한 미디어를 소그룹 토의를 통해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다짐을 발표하거나 올바른 미디어로 바꾸어 제작하는 전략을 이용하였다. 하지만 지각된 행위통제를 높여 행동 변화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기에는 중재의 강도가 충분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건강 행위의 중재에서는 정보전달 방식과 개별화된 접근이 매우 중요한데[48], 정보전달 방식에서는 미디어를 활용하였다는 점에서 참여자들이 신선한 교육방법으로 받아들여 본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을 것이다. 그러나 프로그램 내용이나 속성이 각 학생들의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개인의 상황이나 필요를 충분히 반영한 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은 아니었으므로 본 연구의 프로그램 효과가 제한적으로 나타난 것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생식건강에 대한 지각된 행위통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교육내용의 누적효과로 인해 자신의 통제력을 내면화하여 점진적으로 변화하는데[47], 본 연구의 중재 직후와 4주 후는 지각된 행위통제 변화가 발생하기에는 짧은 시간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생식건강에 대한 지각된 행위통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개별화된 피드백 제공과 장기적인 추적 관리를 보완한 프로그램 설계가 필요할 것이다.
지각된 행위통제는 행위 의도에 중요한 예측변수이지만, 필수 기술의 부족이나 현실적인 장벽이 있을 때는 실제적인 행위통제가 낮고, 행위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11,13,19]. 비록 본 연구에서 참여자들은 미디어를 검색하고 활동지를 작성하며 ‘생식건강을 위한 나의 계획 세우기,’ ‘피임약 광고 만들기’ 등의 주제로 짝 또는 모둠 토의를 진행하고, 작성한 활동지 내용을 발표하였다. 하지만 실제 상황과 유사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한 의사소통은 이루어지지 않아 실제적인 행위통제를 수행하는 데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교육 역할극은 자기 주도성을 충분히 발휘하여 의사소통함으로써 사회적 문제행동을 인식하고 책임 있는 선택을 할 수 있는 유익성이 있다[49]. 따라서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지각된 행위통제를 효과적으로 높이기 위해서는 이성 혹은 타인과 대화를 담은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한 역할극을 활용하는 것도 필요한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에서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의도는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 중재 직후 효과적이었으나 4주 후에 측정한 결과에서는 효과가 지속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와 동일한 대상은 아니지만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생식건강 프로그램 종료 직후에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와 동일한 도구로 측정한 생식건강 행위점수가 1.7% 향상되었으나 유의한 차이는 없어서[39], 본 연구결과와 차이가 있었다. 이는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통제가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살펴볼 때[13], 본 연구에서 개발된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을 중재한 이후에 남자 고등학생의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태도와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주관적 규범이 향상되었으므로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의도점수가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평소 미디어 활용에 익숙한 고등학생들이 생식건강 관련 미디어를 직접 검색하여 미디어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보다 논리적으로 생식건강 행위에 대해 사고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과정이 성숙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줘서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왔다고 판단된다[9,21]. 본 연구에서는 생식건강 행위를 직접 측정하지는 않았으므로 추후에 이를 확인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결과,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의도는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 종료 4주 후까지 지속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jzen [11]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롭게 개입하는 사건의 수가 증가하면 사람들의 행동, 규범 또는 통제 신념이 변화하게 되고 이로써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통제가 수정되어 새로운 의도가 생성된다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에 참여한 남자 고등학생들이 4주라는 시간 동안 개개인에 관여하는 사건들(학교 수업, 친구와의 대화, 이성교제의 경험, 생식건강 정보 등)이 생식건강 행위와 관련된 신념에 영향을 주었고, 이로써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의도의 결과가 유의하지 않게 나타난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 참여가 하나의 사건 개입이었듯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의도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남자 고등학생들이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긍정적 신념을 가질 수 있는 환경에 자주 노출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이 필요하겠다.
본 연구의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의 효과크기(Cohen’s d)는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통제, 의도에서 각각 사후 1차 시점에는 0.47–1.02, 사후 2차 시점에는 0.36–0.69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개발된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은 비교적 효과적이며, 실질적인 간호중재모델로서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본 연구의 표본 수가 적어서 1.02와 같이 큰 효과크기가 있더라도 확대 해석하는 데 주의가 필요하고, 더 큰 표본을 대상으로 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주관적 규범은 가장 큰 효과를 나타냈는데, 이는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이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사회적인 지원과 기대를 강화했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태도와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의도 또한 중간 이상의 효과크기를 나타냈으므로 본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은 실제 적용성과 유용성을 확보한 간호중재모델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시점에 따른 효과크기를 살펴볼 때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있었지만, 장기적으로는 효과가 다소 감소하였으므로 지속적인 교육과 지원을 통해 장기적 효과를 강화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D광역시 소재의 인문계 남자 고등학교 2곳의 고등학교 1학년 대상으로 시행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전체 고등학생에게 일반화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둘째, 본 연구의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 중재 당시 연구대상자가 코로나19 유증상 및 확진으로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어려워 탈락률이 높았다. 셋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의 대부분이 연구자가 직접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는데 한계가 있다. 넷째, 본 연구의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 진행자와 설문자료 수집자가 동일하여 결과에 영향을 줄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대상자인 남자 고등학생에게 생식건강 행위를 직접 측정하는 것이 어렵다고 예상되어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의도까지만 측정한 것이 본 연구의 제한점이다.
본 연구는 남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계획된 행위이론에 근거하여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은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지각된 행위통제에 대해서는 대조군과 실험군의 차이가 없었지만,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태도,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주관적 규범,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의도를 높이는 데는 효과적이었고, 효과크기는 0.75–1.02로 나타났다. 본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은 미디어를 활용하여 스마트폰으로 직접 관련 정보를 검색하고,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생식건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시각을 갖도록 하는 체계적이며 통합적인 프로그램이었다. 본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은 미디어시대를 살고 있는 남자 고등학생들에게 유용한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으로 이를 학교에서 실제로 적용한다면, 성교육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현재의 교육의 범위를 확장한 보다 통합적인 접근을 통해 남자 고등학생의 생식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반복 연구를 시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성별, 연령별의 특성을 반영한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다양한 대상자에게 확대·시행하는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는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본 연구자가 직접 개발한 도구(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태도,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주관적 규범,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지각된 행위통제)를 신뢰도와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여 사용하였으나 개발된 연구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상자 수를 확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미디어 활용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은 생식건강 행위에 대한 지각된 행위통제에 유의하지 않았으므로 지각된 행위 통제를 강화할 수 있는 역할극과 같은 교육방법을 추가하고 중재의 강도, 기간, 속성을 고려하여 생식건강 증진프로그램을 재구성하여 개발 및 효과를 보는 연구도 필요하다.

Conflicts of Interest

No potential conflict of interest relevant to this article was reported.

Acknowledgements

This manuscript is a condensed form of the first author’s doctoral dissertation from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22. This work was presented at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Conference, 12, 2023, Seoul, Korea.

Data Sharing Statement

Please contact the corresponding author for data availability.

Author Contributions

Conceptualization or/and Methodology: JYL, YS. Data curation or/and Analysis: JYL, YS. Funding acquisition: none. Investigation: JYL. Project administration or/and Supervision: JYL, YS. Resources or/and Software: JYL, YS. Validation: JYL, YS. Visualization: JYL, YS. Writing original draft or/and Review & Editing: JYL, YS. Final approval of the manuscript: JYL, YS.

Figure 1.
Flow chart of the study. COVID-19, coronavirus disease 2019; MRHPP, media-based reproductive health promotion program.
jkan-24050f1.jpg
Table 1.
Contents of the media based reproductive health promotion program
Session MRHPP-composition Main theme, contents, and activities Strategies TPB Time (min) Methods & materials
1 General  health care Theme 1: Sexual development and sexual urges in adolescents
 Ÿ Introducing the purpose, content, and method of the program. rapport A-RHB 5 Brainstorming, PPT, post-it
 Ÿ Sexual curiosity, habits of searching for sexual information A-RHB 2 Media (YouTube)
 - Watching media [YouTube: male sexual development]
 - Exploring regular habits of searching for sexual information A-RHB 13 Smart-phone, pair discussion, worksheet 1
 - Evaluating the usefulness of related search terms about sex
 Ÿ Understanding sexual desire (sexual urges) N-RHB 15 Media (YouTube), PPT
 - Watching media [YouTube: If an erection were a person]
 - Discussing factors that stimulate sexual desire with a partner N-RHB 10 Pair discussion, presentation, worksheets 2 and 3
 - Planning to manage sexual desire C-RHB
 Ÿ Wrap-up and preview of next lesson 5 Self-checklist
2 General health care/safe sexual practices Theme 2: Sexual culture and reproductive health culture in mass media
 Ÿ Listening to music (provocative song) and guessing the music title A-RHB 5 Music, PPT
 - Listening to music [Music: New face, PSY]
 Ÿ Critical thinking on the distorted sexual culture in mass media. A-RHB 20 Smart-phone, group discussion, worksheets 1 and 2
 - Incorrect and correct aspects of sexual culture. A-RHB
 - Sexual culture in mass media and my reproductive health N-RHB
 Ÿ Searching media about useful reproductive health information 20 Smart-phone, group discussion, presentation, worksheets 2 and 3
 - Planning to create a healthy reproductive culture N-RHB
 Ÿ Deciding on reproductive health behaviors C-RHB
 Ÿ Wrap-up and preview of next lesson 5 Self-checklist
3 Safe sexual practices/responsibility in sexual behavior Theme 3: Responsible behavior in adolescent romantic relationships
 Ÿ Watching teenage physical affection in the media 5 Media (drama)
 - Watching media [drama: School 2017]
 - Searching and discussing physical affection in the media N-RHB 20 Smart-phone, pair and group discussion, worksheets 1, 2, and 3, PPT
 - Sharing personal experiences of romantic relationships A-RHB
 - Making proper etiquette in romantic relationships C-RHB
 Ÿ Discussion about teenage relationships after watching media depictions N-RHB 10 Media (drama, YouTube), group discussion, presentation, worksheets 2 and 3
 - Watching media [drama: Heard it through the grapevine]
 - Creating my own standards for physical affection C-RHB 10
 Ÿ Wrap-up and preview of next lesson 5 Self-checklist
4 Safe sexual practices/responsibility in sexual behavior Theme 4: Teenage pregnancy and my own family planning
 Ÿ Watching videos about healthy pregnancy and childbirth 7 Media, PPT
 - Watching media [movie: My brilliant life]
 Ÿ Reality of teenage pregnancy (NEWS, movie) A-RHB 6 Media (NEWS, movie)
 - Watching media [NEWS: Actual status of teenage parents]
 Ÿ Comparing teenage pregnancy in the media (NEWS vs. movie) N-RHB 12 Group discussion, worksheet 2
 Ÿ Planned pregnancy vs. single motherhood A-RHB 8 Media (drama)
 - Watching media [drama: Okay, Gwang sisters]
 - Watching media [YouTube: I am a single mother]
 Ÿ Imagining becoming a single mother N-RHB 12 Group discussion, presentation, worksheets 2 and 3
 Ÿ Drawing my family planning C-RHB
 Ÿ Wrap-up and preview of next lesson 5 Self-checklist
5 Safe sexual practices/responsibility in sexual behavior Theme 5: Contraception and safe sexual practices
 Ÿ Watching media [Movie: Unplanned] A-RHB 10 Media (movie)
 - Expressing their opinion on artificial abortion N-RHB 10 Pair and group discussion, presentation, worksheets 2 and 3
 - Debate about the pros and cons of artificial abortion N-RHB
 - Scoring my confidence in safe sexual practices. C-RHB
 Ÿ Watching and searching contraceptive pill advertisements 5 Smart-phone, media (CF)
 - Watching media [CF: My Bora/Sense Day/Foreign emergency contraception Ad ‘Plan B’]
 - Expressing my feelings about contraceptive pill advertisements A-RHB 10 Visual thinking, group discussion, worksheets 1 and 3
 - Creating a contraceptive pill advertisement C-RHB
 Ÿ Lecture on the purpose, methods, and types of contraception A-RHB 10 Worksheet 1, group discussion
 Ÿ Wrap-up and preview of next lesson 5 Self-checklist
6 General health care/prevention of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s Theme 6: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s and reproductive health
 Ÿ Brainwriting (types of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s) A-RHB 10 Brainwriting, smart-phone, post-it
 Ÿ Lecture on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s N-RHB 20 Group discussion, media (YouTube), worksheet 2, PPT
 Ÿ Watching media [YouTube: YouTuber pharmacist who contracted a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
 - Approach to dealing with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s
 Ÿ Searching media about reproductive health management A-RHB 5 Media (YouTube)
 - My methods for managing reproductive health and general hygiene A-RHB 10 Pair and group discussion, presentation, worksheet 1 and 2
 - Planning for my reproductive health N-RHB
 Ÿ Wrap-up and preview of next lesson 5 Self-checklist

Worksheet 1 involved “writing my thoughts”; Worksheet 2 related to “thinking about another’s perspective”; Worksheet 3 dealt with “writing my resolutions.”

Ad, advertisement; A-RHB, attitudes toward reproductive health behavior; CF, commercial film; C-RHB,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over reproductive health behavior; I-RHB, intention to engage in reproductive health behavior; MRHPP, media-based reproductive health promotion program; N-RHB, subjective norms of reproductive health behavior; PPT, PowerPoint; TPB, theory of planned behavior.

Table 2.
Homogeneity test of general characteristics between the groups (N=45)
Characteristic Exp. (n=23) Cont. (n=22) χ2 or t p-value
Age (yr) 15.3±0.47 15.3±0.46 0.21 .820
Religion 0.75 .594
 Yes 8 (34.8) 6 (27.3)
 None 15 (65.2) 16 (72.7)
Living arrangement - -
 With family 23 (100) 22 (100)
 Alone 0 (0) 0 (0)
Smoking 0.01a) .964
 No 21 (91.3) 20 (90.9)
 Yes 2 (8.7) 2 (9.1)
Alcohol drinking 0.69a) .682
 No 20 (87.0) 20 (90.9)
 Yes 3 (13.0) 2 (9.1)
Allowance (10,000 won/mo) 0.89a) .671
 ≤10 13 (56.5) 13 (59.1)
 11–20 9 (39.2) 7 (31.8)
 ≥21 1 (4.3) 2 (9.1)
Dating status 0.73a) .954
 Currently dating 1 (4.3) 2 (9.1)
 Dated in the past 16 (69.6) 13 (59.1)
 Never dated 6 (26.1) 7 (31.8)
Sexual experience 0.01a) .975
 Yes 1 (4.3) 1 (4.5)
 No 22 (95.7) 21 (95.5)
Primary sources of sexual knowledge 3.14a) .149
 Family 1 (4.3) 1 (4.5)
 Friend 4 (17.4) 10 (45.5)
 Education 4 (17.4) 1 (4.5)
 Mass media 14 (60.9) 10 (45.5)
Parents’ attitude toward sex 0.02 .983
 Open 5 (21.7) 5 (22.8)
 Neutral 15 (65.2) 14 (63.6)
 Conservative 3 (13.1) 3 (13.6)
Sexual education experience 10.47a) .146
 Yes 22 (95.7) 18 (81.8)
 No 1 (4.3) 4 (18.2)
The person who gave the advice 0.82 .372
 Parents 13 (56.5) 12 (54.6)
 Teachers 3 (13.0) 5 (22.8)
 Friends 4 (17.4) 3 (13.6)
 Seniors & juniors 1 (4.4) 1 (4.5)
 Siblings 2 (8.7) 1 (4.5)
Attitude toward RHB 33.74±8.57 34.27±7.07 -0.23 .821
Subjective norms of RHB 40.65±4.45 41.00±4.99 -0.25 .806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over RHB 18.09±5.71 17.86±5.06 0.01 .890
Intention to engage in RHB 42.30±9.40 42.27±6.65 0.01 .990

Values are presented as mean±standard deviation or number (%).

Cont., control group; Exp., experimental group; RHB, reproductive health behavior.

a)By Fisher’s exact test.

Table 3.
Effects of the program on attitudes, subjective norms,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and intention to engage in reproductive health behavior (N=45)
Variable Pre-test Post-test 1 Post-test 2 Source F p-value Differences (post 1–pre) Differences (post 2–pre)
Mean±SD Mean±SD Mean±SD Mean±SD t p-value Mean±SD t p-value
Attitudes toward RHB
 Exp.(n=23) 25.48±6.25 36.09±5.16 33.13±4.50 G 11.66 .001 10.61±7.33 2.36 .023 7.65±7.73 2.02 .049
 Con.(n=22) 26.00±5.26 30.91±6.02 28.95±5.84 T 20.86 <.001 4.91±8.83 2.95±7.85
 Cohen’s d 0.92 0.80 G*T 4.09 .049
Subjective norms of RHB
 Exp.(n=23) 40.65±4.45 53.56±3.53 51.78±5.48 G 14.69 <.001 12.91±4.92 3.43 .001 11.13±7.36 2.30 .026
 Con.(n=22) 41.00±4.99 46.32±7.67 46.32±7.69 T 42.51 <.001 5.32±9.35 5.31±9.48
 Cohen’s d 1.02 0.69 G*T 5.31 .026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over RHB
 Exp.(n=23) 18.09±5.71 23.57±3.58 22.04±4.40 G 9.07 <.001 5.48±7.75 1.59 .120 3.96±6.49 1.20 .235
 Con.(n=22) 17.86±5.05 19.64±4.68 19.50±3.61 T 8.43 .006 1.77±7.93 1.64±6.43
 Cohen’s d 0.47 0.36 G*T 1.45 .235
Intention to engage in RHB
 Exp.(n=23) 42.30±9.40 58.61±5.92 57.65±5.72 G 15.35 <.001 16.30±12.36 2.51 .016 13.35±10.55 1.95 .058
 Con.(n=22) 42.27±6.65 49.23±8.45 51.73±7.99 T 67.01 <.001 6.95±12.58 9.45±9.73
 Cohen’s d 0.75 0.38 G*T 3.78 .016

Post-test 2 was administered 4 weeks after the media-based reproductive health promotion program was completed.

Cont., control group; Exp., experimental group; G, group; RHB, reproductive health behavior; SD, standard deviation; T, time.

Figure & Data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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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media-based reproductive health promotion program for male high school students at male high school: a quasi-experimental study
        J Korean Acad Nurs. 2025;55(1):34-49.   Published online February 20,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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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ssion MRHPP-composition Main theme, contents, and activities Strategies TPB Time (min) Methods & materials
      1 General  health care Theme 1: Sexual development and sexual urges in adolescents
       Ÿ Introducing the purpose, content, and method of the program. rapport A-RHB 5 Brainstorming, PPT, post-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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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haring personal experiences of romantic relationships A-RH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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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atching media [NEWS: Actual status of teenage parents]
       Ÿ Comparing teenage pregnancy in the media (NEWS vs. movie) N-RHB 12 Group discussion, worksheet 2
       Ÿ Planned pregnancy vs. single motherhood A-RHB 8 Media (drama)
       - Watching media [drama: Okay, Gwang sisters]
       - Watching media [YouTube: I am a single mother]
       Ÿ Imagining becoming a single mother N-RHB 12 Group discussion, presentation, worksheets 2 and 3
       Ÿ Drawing my family planning C-RH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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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bate about the pros and cons of artificial abortion N-RHB
       - Scoring my confidence in safe sexual practices. C-RHB
       Ÿ Watching and searching contraceptive pill advertisements 5 Smart-phone, media (CF)
       - Watching media [CF: My Bora/Sense Day/Foreign emergency contraception Ad ‘Plan B’]
       - Expressing my feelings about contraceptive pill advertisements A-RHB 10 Visual thinking, group discussion, worksheets 1 and 3
       - Creating a contraceptive pill advertisement C-RH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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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Ÿ Lecture on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s N-RHB 20 Group discussion, media (YouTube), worksheet 2, PPT
       Ÿ Watching media [YouTube: YouTuber pharmacist who contracted a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
       - Approach to dealing with 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s
       Ÿ Searching media about reproductive health management A-RHB 5 Media (YouTube)
       - My methods for managing reproductive health and general hygiene A-RHB 10 Pair and group discussion, presentation, worksheet 1 and 2
       - Planning for my reproductive health N-RHB
       Ÿ Wrap-up and preview of next lesson 5 Self-checklist
      Characteristic Exp. (n=23) Cont. (n=22) χ2 or t p-value
      Age (yr) 15.3±0.47 15.3±0.46 0.21 .820
      Religion 0.75 .594
       Yes 8 (34.8) 6 (27.3)
       None 15 (65.2) 16 (72.7)
      Living arrangement - -
       With family 23 (100) 22 (100)
       Alone 0 (0) 0 (0)
      Smoking 0.01a) .964
       No 21 (91.3) 20 (90.9)
       Yes 2 (8.7) 2 (9.1)
      Alcohol drinking 0.69a) .682
       No 20 (87.0) 20 (90.9)
       Yes 3 (13.0) 2 (9.1)
      Allowance (10,000 won/mo) 0.89a) .671
       ≤10 13 (56.5) 13 (59.1)
       11–20 9 (39.2) 7 (31.8)
       ≥21 1 (4.3) 2 (9.1)
      Dating status 0.73a) .954
       Currently dating 1 (4.3) 2 (9.1)
       Dated in the past 16 (69.6) 13 (59.1)
       Never dated 6 (26.1) 7 (31.8)
      Sexual experience 0.01a) .975
       Yes 1 (4.3) 1 (4.5)
       No 22 (95.7) 21 (95.5)
      Primary sources of sexual knowledge 3.14a) .149
       Family 1 (4.3) 1 (4.5)
       Friend 4 (17.4) 10 (45.5)
       Education 4 (17.4) 1 (4.5)
       Mass media 14 (60.9) 10 (45.5)
      Parents’ attitude toward sex 0.02 .983
       Open 5 (21.7) 5 (22.8)
       Neutral 15 (65.2) 14 (63.6)
       Conservative 3 (13.1) 3 (13.6)
      Sexual education experience 10.47a) .146
       Yes 22 (95.7) 18 (81.8)
       No 1 (4.3) 4 (18.2)
      The person who gave the advice 0.82 .372
       Parents 13 (56.5) 12 (54.6)
       Teachers 3 (13.0) 5 (22.8)
       Friends 4 (17.4) 3 (13.6)
       Seniors & juniors 1 (4.4) 1 (4.5)
       Siblings 2 (8.7) 1 (4.5)
      Attitude toward RHB 33.74±8.57 34.27±7.07 -0.23 .821
      Subjective norms of RHB 40.65±4.45 41.00±4.99 -0.25 .806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over RHB 18.09±5.71 17.86±5.06 0.01 .890
      Intention to engage in RHB 42.30±9.40 42.27±6.65 0.01 .990
      Variable Pre-test Post-test 1 Post-test 2 Source F p-value Differences (post 1–pre) Differences (post 2–pre)
      Mean±SD Mean±SD Mean±SD Mean±SD t p-value Mean±SD t p-value
      Attitudes toward RHB
       Exp.(n=23) 25.48±6.25 36.09±5.16 33.13±4.50 G 11.66 .001 10.61±7.33 2.36 .023 7.65±7.73 2.02 .049
       Con.(n=22) 26.00±5.26 30.91±6.02 28.95±5.84 T 20.86 <.001 4.91±8.83 2.95±7.85
       Cohen’s d 0.92 0.80 G*T 4.09 .049
      Subjective norms of RHB
       Exp.(n=23) 40.65±4.45 53.56±3.53 51.78±5.48 G 14.69 <.001 12.91±4.92 3.43 .001 11.13±7.36 2.30 .026
       Con.(n=22) 41.00±4.99 46.32±7.67 46.32±7.69 T 42.51 <.001 5.32±9.35 5.31±9.48
       Cohen’s d 1.02 0.69 G*T 5.31 .026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over RHB
       Exp.(n=23) 18.09±5.71 23.57±3.58 22.04±4.40 G 9.07 <.001 5.48±7.75 1.59 .120 3.96±6.49 1.20 .235
       Con.(n=22) 17.86±5.05 19.64±4.68 19.50±3.61 T 8.43 .006 1.77±7.93 1.64±6.43
       Cohen’s d 0.47 0.36 G*T 1.45 .235
      Intention to engage in RHB
       Exp.(n=23) 42.30±9.40 58.61±5.92 57.65±5.72 G 15.35 <.001 16.30±12.36 2.51 .016 13.35±10.55 1.95 .058
       Con.(n=22) 42.27±6.65 49.23±8.45 51.73±7.99 T 67.01 <.001 6.95±12.58 9.45±9.73
       Cohen’s d 0.75 0.38 G*T 3.78 .016
      Table 1. Contents of the media based reproductive health promotion program

      Worksheet 1 involved “writing my thoughts”; Worksheet 2 related to “thinking about another’s perspective”; Worksheet 3 dealt with “writing my resolutions.”

      Ad, advertisement; A-RHB, attitudes toward reproductive health behavior; CF, commercial film; C-RHB,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over reproductive health behavior; I-RHB, intention to engage in reproductive health behavior; MRHPP, media-based reproductive health promotion program; N-RHB, subjective norms of reproductive health behavior; PPT, PowerPoint; TPB, theory of planned behavior.

      Table 2. Homogeneity test of general characteristics between the groups (N=45)

      Values are presented as mean±standard deviation or number (%).

      Cont., control group; Exp., experimental group; RHB, reproductive health behavior.

      a)By Fisher’s exact test.

      Table 3. Effects of the program on attitudes, subjective norms, perceived behavioral control, and intention to engage in reproductive health behavior (N=45)

      Post-test 2 was administered 4 weeks after the media-based reproductive health promotion program was completed.

      Cont., control group; Exp., experimental group; G, group; RHB, reproductive health behavior; SD, standard deviation; T, time.


      J Korean Acad Nurs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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