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의 필요성
최근 우리 사회는 초고속 인터넷망의 구축, 스마트 기기의 보급·확대에 따라 무분별한 성 관련 컨텐츠 확산이 아동·청소년의 성행태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국 중·고등학교 재학생을 모집단으로 68,043명을 조사한 제11차 청소년 건강행태온라인조사 통계자료에 의하면[1], 최근 10년 간 성관계 경험이 있는 중학생의 성관계 시작 연령의 평균이 낮아지고(2005년 11.7세, 2011년 11.2세, 2015년 10.7세), 중1학생의 초등학교 시기 성관계 경험률은 증가하고(2005년 1.6%, 2013년 3.3%, 2015년 2.6%) 있다. 또한 음란물로 인한 왜곡된 성문화의 유포로 다양한 형태의 초등학생 대상의 성범죄가 발생하고[2], 초등학생 시기의 성폭력의 가해 아동 수와 또래에 의한 피해사례가 증가하고 있다[3]. 이와 같이 성행태의 급격한 변화의 영향에 따른 초등학생 고학년의 성경험 가능성이 점차 증가하고 성폭력의 피해 및 가해의 범위가 초등학생 시기에까지 이르고 있어,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보다 적극적인 중재가 요구된다.
체계적인 성교육을 통해 초등학생이 올바른 성 지식을 습득하고 바람직한 성역할 태도 및 성가치관을 갖는 것은 추후 다양한 성문제 발생을 예방하는데 매우 중요하다[4]. 이에, 초등학생의 성적 발달에 따른 변화를 포함한 타인에 대한 존중 및 평등의식, 다양한 성문제에 대한 대처방법 등을 가르치는 포괄적인 성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할 때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으로 구분한 교육이 효과적이다[3]. 초등학교 저학년은 여러 성적 자극과 경험에 따라 개인의 성 지식과 인식수준이 매우 다양하므로[5] 이들을 위한 맞춤식 성교육이 필요하다.
실효성 있는 성교육의 미흡, 유해한 환경에의 무방비적 노출 외에도 가정에서의 자녀 성교육이 아동의 성경험이나 성폭력 피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3]. 부모에 의한 성교육은 올바른 성 지식 습득을 도울 뿐 아니라, 저학년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른 개별교육과 역할모델을 제공할 수 있다[6]. 실제 저학년 자녀의 부모 역시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성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6]. 하지만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와의 성에 대한 대화를 불편해하거나 부끄럽게 생각하고[7] 구체적인 성 지식과 교육 내용 및 방법 등을 잘 알지못해 자녀 성교육에 어려움을 겪는다[8]. 특히 아버지는 어머니에 비해 성 지식 수준과 성교육 참여의사, 책임감 및 준비 자세가 부족하고[6] 성문제 발생의 원인이 되는 성역할 고정관념이 강해 올바른 자녀 성교육을 실시하는 데 제한적이다[9]. 효과적인 성교육을 위해서는 아버지와 어머니가 모두 올바른 성 지식과 바람직한 성역할 태도를 가지고 자녀 성교육에 대한 부모효능감을 키워나가야 한다[10]. 성교육에 대한 부모의 자신감은 부모가 성 관련 상황에 보다 적극적으로 직면하게 하고 자녀와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아버지와 어머니의 성과 관련된 일치 수준이 높을 때 보다 효과적인 성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11]. 동성부모는 자녀의 성역할모델로서 중요하고 성관련상황에서 자녀에게 보다 편안함을 제공하므로 아버지로 하여금 성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6]. 남아의 경우, 주로 어머니에 의해 성교육이 이루어지는 환경에서 성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는데 부족함을 느끼게 되고, 결과적으로 외부의 다른 자원들(친구, 미디어, 인터넷 등)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7]. 앞서 대단위 국가 통계자료에서도 남학생의 경우 여학생에 비해 성관계 경험률이 높고 성관계 시작연령은 낮으며, 초등학생 시기 성관계 경험률(2005년 1.9%, 2013년 4.1%, 2015년 3.2%)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1]. 이와 같이 남학생의 성관련 지표가 빠르게 악화되고 있으므로, 남학생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며 아버지를 포함한 성교육 접근이 요구된다.
성교육은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삼위일체가 되어 이루어질 때 가장 효과적이다[5, 12, 13]. 많은 부모들이 자녀 성교육에 대한 어려움이 발생할 때 학교의 보건교사나 지역사회 간호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14]. 따라서 학교나 보건소와 같은 지역사회에서 부모 대상 성교육을 시행함으로써 자녀 성교육을 위한 부모의 역량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하다[15]. 보건의료전문가인 간호사는 전문지식을 통해 올바른 성 지식과 바람직한 성역할 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부모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참여함으로써 가장 효과적인 성교육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9, 16].
부모 성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국외 연구들은 성교육자로서의 부모역할, 성에 대한 자녀와의 의사소통, 성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 조사와 10대 청소년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성교육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7, 8, 12, 14, 17]. 국내의 부모 성교육프로그램은 대개 가정통신문이나 강연회 형식으로 제공되어 그 효과가 미비하였고, 유아 및 학령전기, 초등학교 고학년 자녀의 부모 대상으로 이루어졌지만 아버지의 참여율이 낮아 실제로는 어머니만의 교육효과를 측정하는 제한점이 있었다[9, 18, 19, 20]. 이와 같이 기존의 부모 성교육프로그램들은 주로 어머니를 대상으로 일회성의 일 방향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졌고 초등학교 저학년 부모를 위한 접근이 미흡했던바, 성교육 서비스의 대상을 초등학교 저학년과 아버지를 포함한 부모로 확대하고 보다 다양한 학습방법을 활용하는 방안이 요구된다.
3. 연구 가설
가설 1. 자녀성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성 지식이 증가할 것이다.
가설 2. 자녀성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성역할 태도가 개선될 것이다.
가설 3. 자녀성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부모효능감이 높아질 것이다.
가설 4. 자녀성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성 지식, 성역할 태도, 부모효능감의 부부간 일치정도가 향상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