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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Korean Acad Nurs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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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J Korean Acad Nurs > Volume 55(1); 2025 > Article
Research Paper
간호사의 침묵 행위가 투약안전 역량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횡단적 조사연구
김행숙1orcid, 박완주2,3orcid
Mediating effect of grit on the influence of nurses’ silence behavior on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a cross-sectional study
Haengsuk Kim1orcid, Wanju Park2,3orci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25;55(1):81-92.
DOI: https://doi.org/10.4040/jkan.24088
Published online: February 20, 2025

1경북대학교 수사과학대학원 법의간호학과

2경북대학교 간호대학

3경북대학교 간호혁신연구소

1Department of Forensic Nursing, Graduate School of Forensic and Investigative Science,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2College of Nurs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3Research Institute of Nursing Innov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Corresponding author: Wanju Park College of Nurs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680 Gukchaebosang-ro, Jung-gu, Daegu 41944, Korea E-mail: wanjupark@knu.ac.kr
†이 논문은 제1저자 김행숙의 석사학위논문을 수정하여 작성한 것이고, 2024년 법의간호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발표되었다.
• Received: July 23, 2024   • Revised: October 25, 2024   • Accepted: December 30, 2024

© 2025 Korean Society of Nursing Science

This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Derivs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d/4.0) If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and retained without any modification or reproduction, it can be used and re-distributed in any format and med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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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mediating effect of gri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ilence behavior and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among nurses.
  • Methods
    The study included 166 nurses from four university hospitals and general hospitals in Seoul and Gyeonggi-do, South Korea. Data were collected from March 1 to 10, 2024,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s.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t-test, analysis of variance, Scheffé’s test,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with IBM SPSS Statistics ver. 23.0 (IBM Corp.). A mediation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Hayes’s PROCESS macro model 4 and the bootstrapping method.
  • Results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showed significant correlations with silence behavior (r=–.21, p=.008) and grit (r=.43, p<.001). Furthermore, grit partia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ilence behavior and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 Conclusion
    This study indicates that grit is a significant mediato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ilence behavior and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Therefore, an integrated approach that reduces silence behavior and promotes grit is essential for strengthening nurses’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Ultimately, these strategies will help ensure patient safety by improving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1. 연구의 필요성
환자안전은 의료 분야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이다. 투약오류는 환자안전을 위협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로[1], 환자의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며, 입원기간의 연장, 기존 질병의 악화, 불필요한 치료비용 발생 등 다양한 문제를 야기한다[2]. 또한 투약오류는 병원 내의 안전사고 중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예방 가능한 문제이기 때문에[1],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와 여러 국가의 정부 및 의료기관은 투약안전 개선을 위한 전략과 지침을 개발하도록 권고하고 있다[3].
투약안전 문제는 국내에서 항암제 투약오류로 사망한 의료사고가 사회적 이슈가 되어, 2016년 환자안전법이 시행되는 계기가 되었다[4]. 이에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은 환자안전보고 학습시스템을 구축하여 사고 보고 의무화, 예방활동 수행체계를 운영하고 있다[5]. 2017년부터 발간된 환자안전 통계연보에 따르면 투약오류는 낙상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해 왔으며, 2022년 통계에서는 43.3%로 가장 많이 보고된 안전사고 유형이다[5]. 국외의 WHO 보고서에서는 투약오류로 매일 1명이 사망하고 미국에서 매년 130만 명이 피해를 입으며, 연간 420억 달러의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1], 투약안전 개선이 환자의 안전보장에 중요한 문제임을 시사한다.
간호사는 24시간 환자 곁에서 간호를 제공하며[2], 투약은 간호사의 기본적이고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이다[6,7]. 투약과정 전반을 담당하는 간호사는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정확하고 안전하게 투약업무를 수행해야 하며[6], 최종 책임자로서 투약오류를 방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8]. 하지만 실제로 간호사에 의한 투약오류는 전체의 5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9], 이는 간호사가 투약의 핵심적인 위치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류의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2,9]. 따라서 투약오류를 예방하고 환자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간호사의 투약안전 역량과 영향요인을 체계적으로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하다[10].
투약안전 역량은 투약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올바르게 교정하고 예방하는 능력으로[1], 간호사의 투약안전 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환자안전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9]. 선행연구에서 투약안전 역량은 관리자의 리더십, 조직 의사소통 만족, 안전 분위기[7,10]와 같은 조직적 요인과 비판적 사고성향, 의사결정능력, 문제해결능력[2,4,7]과 같은 개인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교육수준[2], 임상경력, 환자안전교육 이수 여부, 연령, 근무부서[10]와 같은 일반적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별, 결혼상태, 투약오류 경험은 투약오류와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11]. 환자안전을 위해서는 투약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를 보고하고, 근본 원인을 분석하여 재발 방지대책을 수립해야 한다[12,13]. 그러나 미국의 병원 직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14], 대부분의 의료인은 환자안전 사고와 관련하여 보고를 꺼리거나 의견을 제시하지 않으며, 특히 간호사는 다른 직군에 비해 문제나 우려를 적극적으로 소통하기보다 침묵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4-16]. 이러한 간호사의 침묵 행위는 투약안전 역량을 저해하는 잠재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규명과 대응이 필요하다.
간호사의 침묵 행위는 간호사가 환자의 상태 악화나 안전에 위험을 줄 수 있는 요소를 인지하면서도 문제에 대해 말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며[17], 조직 구성원들이 업무와 관련된 문제나 우려를 표현하지 않는 ‘조직 침묵’이라는 개념에서 비롯되었다[18]. 간호사의 침묵 행위는 간호사의 직무 특성과 고유의 문화 속에서 입체적으로 형성되므로 일반적인 조직 침묵과는 구별되며[17], 특히 환자안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15,19-21], 최근에는 이를 간호조직에 활용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에서 국외의 일반 조직을 대상으로 개발된 도구를 사용하고 있어 국내 병원 간호사의 침묵 행위를 다각도로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다[17,19]. 이를 보완하기 위해 국내 간호사의 상황을 반영한 도구가 개발되었으나 이 도구를 활용한 간호사 대상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22].
간호사들은 업무와 관련된 의견을 제시해도 상황이 달라지지 않는 현실적 한계와 제안이 무시되는 부정적 경험을 통해 침묵을 선택하며[15,17,21], 이는 부정적 피드백에 대한 두려움, 대인관계 갈등 회피, 조직 내 무력감 등에서 비롯된다[15,17]. 이러한 침묵 행위는 문제 제기와 개선 노력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18,19,23,24], 조직 내 의사소통, 환자안전 발언, 투약오류 경험과 관련이 있다[11,20,23,24]. 특히 침묵 행위가 병원 내 안전하지 않은 관행과 관련되어 있을 경우 환자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다[15,19-21]. 투약오류나 과오를 보고하는 것은 문제를 파악하고 개선하여 재발을 예방하는 데 필수적이나[13], 침묵 행위는 투약안전 역량의 핵심 요소인 투약과정의 문제상황 개선, 위기대처능력을 저해하여 결국 투약안전 역량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12]. 따라서 침묵 행위와 투약안전 역량과의 관계를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침묵 행위에 대한 대응과 투약안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개입방안이 필요하다. 그러나 침묵 행위는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된 병원의 부정적인 분위기와 조직문화와 연관되어 있어[15,16,19,22], 단기간에 변화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이 때문에 변화 가능한 개인의 특성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직문화를 점진적으로 개선하는 접근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그릿은 Duckworth 등[25]이 처음 개념화한 용어로, 장기적인 목표를 위한 열정과 인내를 의미하며, 개인의 성과를 예측하는 중요한 특성이다. 간호사의 그릿은 임상에서 직면하는 어려움과 도전적 과제에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열정을 유지하며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으로[26], 기존 그릿의 개념에 전문적이고 특수한 환경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간호사에게 해당되는 특화된 요인으로서 차별성이 있다[26-28]. 선행연구에 따르면 그릿은 조직 내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발언 행동을 하도록 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며[29], 고통 감내력을 높여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된다[30]. 또한 그릿을 간호사 대상으로 개념화한 연구에서 그릿은 인지적 차원에서 어려움에도 포기하지 않고, 행위적 차원에서 전문성을 발전시키기 위해 동료들과 지식을 공유하며, 정서적 차원에서는 업무에 대한 흥미를 유지하고 장기적 목표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동기를 부여하여 문제해결에 나서도록 돕는다고 하였다[26]. 위 내용을 종합해보면, 간호사에게 있어 그릿은 조직 내에서 침묵 행위를 깨고 문제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행동을 유도하는 기제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31]. 하지만 간호사를 대상으로 침묵 행위와 그릿 간의 직접적 관계를 검증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워, 이를 규명하는 연구가 시행될 필요가 있다.
그릿이 개인의 성과를 예측하는 중요한 특성으로 제시된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개인의 역량을 높이는 중요한 매개변수로 연구되어 왔다[25]. 교육학 분야에서는 초등교사의 학교조직 환경과 핵심 역량 간 관계에서 그릿이 매개효과를 발휘하여 교육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32], 경영학에서는 직무자율성과 재창조의 관계에서 그릿이 직무만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었다[33]. 또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자기효능감과 임상추론 역량 간 관계에서 그릿이 중재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34]. 반면, 간호학 분야에서는 정신간호사의 환자 중심 간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그릿이 매개변수로 활용된 연구가 일부 확인되었을 뿐[31], 다른 분야에 비해 실제 업무 역량과 성과에 관련된 맥락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를 체계적으로 규명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간호사의 그릿은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임상지식을 습득하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업무를 완수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26]. 이러한 특성은 간호업무 성과, 직무열의, 임상수행능력, 직무몰입, 환자 중심 간호 등 간호업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28,31,35,36], 투약과 관련된 업무수행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투약안전 역량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1,12]. 또한 조직문화와 분위기는 투약안전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작용하며[7,10], 그릿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문제해결을 위한 의지와 인내심을 발휘하게 한다는 연구[25,26,37-39]와 환자 중심 간호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를 확인한 연구[31]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그릿은 조직의 부정적 문화인 침묵 행위와 투약안전 역량과의 관계에서 매개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선행연구에서 그릿은 주변환경의 영향을 받아 변화할 수 있는 개념으로, 그 변화에는 내적동기 유발이 필수적이라고 강조되고 있다[25-27,38]. 즉 근무환경과 조직문화가 간호사의 내적동기를 지지할 수 있어야 하며[27], 조직문화 개선과 함께 그릿을 증진하려는 접근이 필요하다[36]. 따라서 투약안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침묵 행위와 그릿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변인 간 관계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간호사를 대상으로 침묵 행위가 투약안전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적으로 규명한 연구가 미미할 뿐 아니라, 두 변인의 관계에서 그릿이 매개효과를 발휘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침묵 행위가 투약안전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침묵 행위와 투약안전 역량 간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를 검증한다. 검증된 내용을 바탕으로 투약안전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근거를 파악하여, 향후 연구 및 간호사의 투약안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연구목적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침묵 행위와 투약안전 역량, 그릿의 관계를 파악하고, 침묵 행위와 투약안전 역량과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사의 침묵 행위, 투약안전 역량, 그릿의 정도를 파악한다.
둘째,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투약안전 역량의 차이를 파악한다.
셋째, 간호사의 침묵 행위, 투약안전 역량과 그릿의 관계를 파악한다.
넷째, 간호사의 침묵 행위와 투약안전 역량과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를 파악한다.
1. 연구설계
본 연구는 간호사의 침묵 행위와 투약안전 역량과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2. 연구대상
본 연구는 서울 및 경기 지역의 4개 대학병원과 종합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를 편의표집으로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자는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동의한 임상경력 1년 이상의 투약업무를 직접 수행하는 간호사로 선정하였으며, 이는 임상경력 1년 이후부터 독자적인 환자 간호 실무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는 선행연구에 근거한 것이다[40]. 또한 침묵 행위를 측정하는 도구에 관리자 역량을 판단하는 문항이 포함되어 있어 부서장이나 간호관리자는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연구대상자 수는 G*Power ver. 3.1.9.7 프로그램(Heinrich-Heine-Universität Düsseldorf)을 이용하여 산출하였고, 효과크기는 투약안전 역량의 영향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를 참고하여[2,4,7,10], 중간 정도의 효과크기 .15, 검정력 .90, 유의수준 α는 .05, 예측변수 10개(일반적 특성 8개, 침묵 행위, 그릿)로 설정하였을 때 위계적 회귀분석에 필요한 최소 표본 수는 147명이었다. 매개효과 분석에서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기법은 신뢰구간 생성과 간접효과 검증에 유용하며, 표본 추출횟수(re-sampling)를 10,000회 이상으로 설정하면 결과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 근거하여 표본크기 부족으로 인한 결과의 불안정성을 완화하고 검증력을 강화하고자 하였다[41]. 또한 설문지 회수율과 탈락률 20%를 고려하여 필요한 표본 수를 176명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총 18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으로 간주된 자료를 제외한 166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3. 연구도구

1) 침묵 행위

침묵 행위는 병원에서 간호사가 말할 내용이 있지만 특정한 동기나 이유가 있어서 의도적으로 말하지 않는 상황과 동기를 내포한 행동을 말한다[17]. 본 연구에서는 Eriguc 등[23]이 터키 간호사 대상으로 개발한 도구를 Chung [22]이 국내 병원 간호사 실정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한 병원 간호사의 침묵 행위도구(Hospital Nurses Silence Behavior Scale)를 저자에게 도구 사용에 관한 승인을 받고 사용하였다. 병원 간호사의 침묵 행위도구는 총 31문항으로 침묵 상황과 동기의 2개 하위영역과 9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침묵 상황의 4가지 하위요인은 간호 상급자의 역할행동에 대한 대립 회피, 병원 및 부서체계의 개선에 대한 소극성, 간호업무의 문제점이나 오류를 가만둠, 의료인 간 제한적인 업무적 소통이 포함되며, 침묵 동기의 5가지 하위요인에는 부정적 피드백에 대한 두려움, 원만한 대인관계 지향, 말해도 소용없음에 대한 무력감, 조직풍토에 대한 융화, 전문적 이미지 손상에 대한 우려를 포함한다. 각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로 ‘전혀’ 1점에서 ‘항상’ 5점으로 측정되며, 총합의 평균 점수가 높을수록 침묵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Chung [22]의 도구 개발 당시 전체 문항 신뢰도 Cronbach’s α는 .92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97이었다.

2) 투약안전 역량

투약안전 역량은 환자 중심으로 투약과정을 관리하고, 투약과정에서의 문제상황 개선, 안전에 영향을 주는 요인관리, 위기상황 발생 시 대처하고 다학제 간 협동하며, 간호 전문직으로서 책임감을 가지는 간호사의 능력이다[12]. 본 연구에서는 Park [12]이 간호사를 대상으로 개발한 투약안전 역량 측정도구(Medication Safety Competence Scale)를 저자에게 도구 사용에 관한 승인을 받고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36문항 6개의 하위요인으로 환자 중심 투약관리, 문제상황 개선, 영향요인 관리, 위기상황 관리, 다학제 간 협동, 간호 전문직으로서 책임감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으로 측정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투약안전 역량이 높음을 의미한다. Park [12]의 도구 개발 당시 전체 문항의 신뢰도 Cronbach’s α는 .96이었고, 본 연구에서는 .97이었다.

3) 그릿

그릿은 임상현장의 간호사들이 전문성 함양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흥미를 유지하며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힘을 말한다[26]. 그릿은 Duckworth 등[25]이 개발한 도구를 기초로 한국 문화와 임상 간호환경을 반영하여 Park 등[27]이 개발한 임상간호사의 그릿 측정도구(Clinical Nurses GRIT scale)를 저자에게 도구 사용에 관한 승인을 받고 사용하였다. 임상간호사의 그릿은 총 14개 문항과 3개의 하위요인으로 장기적인 목표달성을 위한 끈기, 간호 전문가가 되기 위한 열정, 환자 지향성 내적동기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Likert 4점 척도로 ‘항상 그렇지 않다’ 1점에서 ‘항상 그렇다’ 4점으로 측정하고 점수가 높을수록 그릿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Park 등[27]의 도구 개발 당시 전체 문항의 신뢰도 Cronbach’s α는 .91이었으며 본 도구에서는 .94였다.
4. 자료수집 및 윤리적 고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경북대학교 생명윤리심의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의 승인(IRB no., 2024-0013)을 받았으며 2024년 3월 1일부터 3월 10일까지 진행하였다. 자료수집 전 각 병원의 간호부서 책임자에게 연구의 취지와 목적, 자료수집 방법을 전화 또는 이메일로 설명하고 동의를 얻었다. 이후 승인한 병원의 간호부서를 통하거나 직접 방문하여 각 부서의 대상자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설문지는 첨부된 연구설명문을 통해 연구의 취지와 목적, 참여 중단의 자유, 익명성 보장 등을 명시하여 자발적으로 동의한 대상자에게 서면 동의를 받고 작성하였다. 설문지는 총 89문항으로 작성에 약 15–20분이 소요되었고, 설명문과 설문지 내용 중 이해가 가지 않거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연구자에게 연락하여 설명을 들을 수 있도록 하였다. 참여 시 휴대폰 번호 제공 동의하에 수집된 전화번호를 통해 답례품을 제공하였고, 수집된 연락처는 답례품 제공 외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았다. 작성된 설문지는 밀봉된 봉투에 담아 보관하였다가 간호부서를 통하거나 각 부서에 방문하여 연구자가 직접 회수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익명화하여 잠금장치를 통해 보관하였고, 연구 종료 3년간 보관 후 관련 법규에 의거하여 안전하게 폐기할 예정이다.
5. 자료분석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ver. 23.0 프로그램(IBM Corp.)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성은 양측 검정 .05를 기준으로 판단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침묵 행위, 투약안전 역량, 그릿의 정도는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투약안전 역량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와 analysis of variance로 분석하였다. 분산분석 시 등분산 가정을 만족하지 못한 경우 이분산 검정인 welch test로 분석하고, 사후검정은 Dunnett T3를 실시하였다. 침묵 행위, 투약안전 역량, 그릿과의 관계는 피어슨 상관계수(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를 이용하였고, 그릿의 매개효과 검정은 Hayes [41]의 PROCESS macro model 4 (https://www.processmacro.org/download.html)로 분석하였다. 매개변수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검정은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으로 부트스트랩 표본 추출횟수를 10,000회로 설정하고 95% 신뢰구간(bootstrap confidence interval, CI)에 ‘0’을 포함하지 않으면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해석하였다[41].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대상자의 성별은 여성이 89.2%였고, 평균 연령은 30.3±6.24세로, 25–30세 미만이 44.6%로 가장 많았다. 결혼상태는 미혼이 71.7%이었고, 최종학력은 4년제 졸업이 83.7%로 가장 많았다. 평균 임상경력은 7.5±6.66년으로, 1–3년 미만 경력자가 30.7%로 가장 많았다. 근무부서는 병동 근무자가 45.2%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투약오류 경험은 없다가 58.4%이었으며, 투약오류 경험횟수는 3회 미만이 88.4%로 나타났다(Table 1).
2. 간호사의 침묵 행위, 투약안전 역량, 그릿의 정도
침묵 행위는 5점 만점에 평균 2.91±0.74로 나타났고, 투약안전 역량은 5점 만점에 평균 4.08±0.47이었다. 그릿은 4점 만점에 3.06±0.49로 나타났다. 침묵 행위, 투약안전 역량, 그릿의 정도에서 모든 변수의 왜도의 절대값은 3, 첨도의 절대값은 7 이내로 확인되어 정규성의 기준을 충족하였다[42] (Table 2).
3.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투약안전 역량의 차이
투약안전 역량은 연령(F=4.30, p=.006), 결혼상태(t=–3.88, p<.001), 최종학력(F=5.31, p=.006), 임상경력(F=5.68, p=.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검정 결과, 연령은 35세 이상이 25세 미만보다 높았고, 결혼상태는 기혼이 미혼보다 높게 나타났다. 최종학력은 석사 이상이 전문대 졸업과 4년제 졸업보다 높았고, 임상경력은 10년 이상이 1–3년 미만보다 높게 나타났다(Table 1).
4. 간호사의 침묵 행위, 투약안전 역량과 그릿 간의 관계
침묵 행위, 투약안전 역량과 그릿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투약안전 역량은 침묵 행위(r=–.21, p=.008)와 부적 상관관계, 그릿(r=.43, p<.001)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침묵 행위는 그릿(r=–.22, p=.005)과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Table 3).
5. 간호사의 침묵 행위와 투약안전 역량과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침묵 행위와 투약안전 역량과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투약안전 역량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던 결혼상태, 최종학력, 임상경력을 통제변수로 투입하여 처리하였다. 초기 분석에서는 연령 또한 통제변수로 포함되었으나, 회귀분석과정에서 연령과 임상경력 간 높은 분산팽창지수(variance inflation factor [VIF]=8.55)가 확인되어 분석모델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연령과 임상경력 중 임상경력이 모형에서 더 중요한 변수로 판단되어 연령을 제외하고 수정된 분석모델을 적용하였다. 그릿의 매개효과는 Hayes [41]의 PROCESS macro model 4로 분석하였다.
매개효과를 검증하기에 앞서 회귀분석의 기본가정을 검정한 결과,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F=12.25, p<.001), 투약안전 역량에 대한 더빈-왓슨(Durbin-Watson)지수는 1.90으로 2.0에 근사한 값으로 나타나 오차의 자기상관이 없이 독립(dU=1.80)으로 확인되었다. VIF는 독립변수인 침묵 행위와 매개변수인 그릿은 1.10–2.15로 10 미만으로 확인되어 기준을 충족하였다. 공차한계는 .47–.91로, .10 이상으로 나타나 독립변수 간 다중공선성이 없고, 선형성과 이상값의 문제가 없었다. 또한 회귀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해 잔차검정을 실시한 결과, 잔차의 정규성(p=.950)과 등분산성(p=.052) 가정을 만족하였다. 따라서 본 자료는 회귀분석의 기본가정을 모두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회귀분석을 시행하기에 적절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Step 1에서 독립변수인 침묵 행위가 매개변수인 그릿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F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모형이 적합하였으며(F=3.06, p=.012), 침묵 행위는 그릿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16, p=.002). 이 경로의 설명력은 8%였으며, 효과크기는 작지만(Cohen’s f2=.06) 유의미한 수준[43]으로, 이는 침묵 행위가 그릿 감소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Step 2에서 독립변수인 침묵 행위가 종속변수인 투약안전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F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모형이 적합하였으며(F=7.95, p<.001), 침묵 행위는 투약안전 역량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18, p<.001). 이 경로의 설명력은 20%였으며, 효과크기는 작지만(Cohen’s f2=.09) 유의미한 수준으로[43], 이 결과는 침묵 행위가 투약안전 역량 감소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Step 3에서 침묵 행위와 그릿이 투약안전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분석한 결과, F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모형이 적합하였고(F=12.25, p<.001), 침묵 행위는 투약안전 역량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쳤으나(β=–.13, p=.005), 그릿은 투약안전 역량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35, p<.001). Step 3에서 침묵 행위의 표준화 회귀계수 β값(β=–.13)이 step 2에서의 β값(β=–.18)보다 작고 종속변수인 투약안전 역량이 통계적으로 유의하므로(p=.005) 침묵 행위와 투약안전 역량과의 관계에서 그릿은 부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경로의 설명력은 32%였으며, 침묵 행위의 효과크기는 작지만(Cohen’s f2=.05) 유의미한 수준이었고[43], 그릿의 효과크기는 중간 정도(Cohen’s f2=.16)이며 유의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43]. 이 결과는 침묵 행위 감소와 그릿의 향상은 투약안전 역량 향상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Table 4).
부트스트래핑을 이용한 PROCESS macro 매개효과 검정결과, 그릿은 침묵 행위가 투약안전 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매개효과(β=–.06)에서 95% 부트스트랩 신뢰구간 경로계수의 상한값과 하한값 사이에 0을 포함하지 않으므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boot 95% confidence interval [CI], –.10 to –.01) [41]. 침묵 행위가 투약안전 역량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의 효과크기는 작은 크기(Cohen’s f2=.05)였으며 침묵 행위가 그릿을 매개로 투약안전 역량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의 효과크기는 작지만(Cohen’s f2=.01) 직・간접적 영향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확인되어 실질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43]. 따라서 침묵 행위가 감소하면 투약안전 역량이 높아지고, 매개변수인 그릿을 통해서도 투약안전 역량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Figure 1).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침묵 행위와 투약안전 역량과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여 투약안전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침묵 행위, 투약안전 역량, 그릿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침묵 행위와 투약안전 역량과의 관계에서 그릿은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고자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대상자의 침묵 행위는 평균 2.91점으로, 도구 개발자인 Chung [22]의 연구결과인 3.23점보다 낮게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 조사대상자의 점수가 오프라인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나 온라인 조사가 다소 민감한 주제에 대해 더 솔직한 응답을 유도했을 가능성과 상급종합병원이 종합병원 간호사보다 높은 점수를 보여 본 연구와의 조사방식과 병원유형의 차이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추후 온・오프라인 조사를 병행하여 조사방식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한편, 침묵 행위의 하위영역 중 상황 영역에서 상급자의 역할행동에 대한 대립 회피점수가, 동기 영역에서는 원만한 대인관계 지향점수가 가장 높았다. 이는 간호관리자의 부적절한 관리방식이나 낮은 역량이 침묵 상황을 유발하고[15,23], 병원의 보수적이고 폐쇄적인 조직문화가 상급자와의 직면을 회피하도록 작용한다는 연구와 일치한다[13]. 또한 터키 간호사 대상 연구에서 관계 손상의 두려움이 침묵을 유발한다는 결과와 같은 의미를 가진다[23]. 이러한 결과는 간호사들은 직무와 관련된 다양한 인간관계 속에서 갈등을 피하고자 하는 침묵 동기를 가지며[15], 국내 간호조직의 팀 체계 운영으로 구성원 간 관계가 밀접하고, 인간관계가 중요시되는 관계 지향적 조직문화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15,19]. 따라서 병원조직은 간호사가 자유롭게 발언할 수 있도록 평등하고 개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교육을 통해 침묵 행위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본 연구대상자의 투약안전 역량 평균 점수는 4.08점으로 나타났다. 이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동일한 도구를 사용한 Yoon과 Kim [7]의 연구에서 3.90점, Lee와 Ha [4]의 연구에서는 3.92점, Kim과 Lee [2]의 연구는 4.03점으로 확인되어 본 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특히 투약안전 역량의 하위요인 중 영향요인 관리 점수가 가장 높고, 다학제 간 협동 점수가 상대적으로 낮게 확인되어, 선행연구의 결과와 일관된 경향을 보인다[2,4,7,10]. 이는 간호사들이 투약과정에서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요인에는 높은 역량을 보이는 반면, 타 부서 및 직군과의 협력에서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다학제 간 협동을 증진하는 접근으로 Park [12]의 연구에서는 의사소통과 정보공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Kim과 Lee [2]는 타 부서와의 정기적 세미나를 통한 협력 강화를 제안했으며, Yoon과 Kim [7]은 임상현장과 연계된 투약안전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러한 근거를 바탕으로 각 직군의 특성을 고려한 의사소통 훈련과 정기적 세미나를 실시하고, 실제 임상상황을 반영한 팀 기반의 투약안전 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투약안전 역량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투약안전 역량은 결혼상태, 임상경력, 최종학력, 연령 순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결혼상태에 따른 차이는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높은 투약안전 역량을 보인 선행연구와 일치하였다[44]. 임상경력에 따른 차이는 경력이 길어질수록 투약간호 수행 경험이 많아져[10], 약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축적되고 투약과정에서 숙련도와 정확성이 높아진다고 나타난 연구와 일관된 결과가 도출되었다[45]. 또한 상급종합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임상경력이 길어짐에 따라 간호역량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 역시 본 연구의 결과와 부합한다[40]. 최종학력의 경우, 석사 이상의 교육수준이 투약안전 역량에 차이를 보인 선행연구와 마찬가지로[2,44,45], 본 연구에서도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투약안전 역량이 더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환자안전 교육을 이수한 대상자가 투약안전 역량이 더 높게 나타난 연구를 함께 고려할 때[10], 교육수준과 투약 관련 교육은 투약안전 역량 향상에 중요한 요소임을 시사한다. 선행연구를 종합해 보면 지속적인 교육과 간호사의 경력 관리가 투약안전 역량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일부 연구에서는 일반적 특성에 따른 투약안전 역량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4,7], 이는 병원의 규모나 연구대상자의 특성 차이에서 비롯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투약안전 역량의 차이에 기인하는 다양한 병원환경과 규모, 연구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한 비교 연구가 필요하다.
침묵 행위는 투약안전 역량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그릿은 투약안전 역량과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직접적 관련성을 다룬 선행연구가 거의 없어 비교에 제한이 있으나, 조직 침묵이 환자안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19-21,24], 의사소통이 원활한 조직에서 투약오류 예방과 환자안전 수준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는 침묵 행위가 투약안전 역량 저하로 이어질 수 있음을 간접적으로 지지한다[10]. 또한 그릿이 간호업무 성과[28], 임상수행능력[35], 직무몰입[36], 환자 중심 간호[31]와의 정적 관계를 확인한 연구, 비교대상은 다르지만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 역량과 상관관계가 나타난 연구는 그릿이 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역량과 긍정적 관계가 있음을 시사하여 본 연구결과와 일관성을 보인다[34].
본 연구에서 침묵 행위와 투약안전 역량과의 관계에서 그릿은 유의미한 부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간호사를 대상으로 그릿의 매개효과를 직접 검증한 선행연구는 제한적이나, 정신간호사 대상 연구에서 전문직 자아개념과 환자 중심 간호의 관계를 매개하는 그릿의 역할이 보고되었다[31]. 비교대상은 다르지만 미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 간 관계[46], 분야는 다르지만 교육학에서 초등교사의 학교조직 환경과 핵심역량[32], 경영학 분야에서 기업직원의 직무 자율성과 재창조[33]의 관계에서도 그릿의 매개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이는 다양한 분야에서 그릿이 자기성장과 전문성 향상, 핵심역량 제고를 매개한다는 공통점을 보여주며[32-34,46], 본 연구결과를 간접적으로 지지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의 그릿은 간호 전문가로서의 개인적 성취를 포함하면서도[26,27], 환자안전과 직결되는 전문직 간호사의 책임감이라는 직업적 특성을 반영하여 투약안전 역량[12]을 강화하는 매개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이가 있다.
그릿이 침묵 행위와 투약안전 역량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보이는 이유는 그릿이 부정적 환경에서도 간호사가 지속적인 노력과 열정을 유지하도록 하는 긍정적인 심리자원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26,27,31,37]. 침묵 행위는 문제 제기와 의견 표현의 부재로[17,22], 문제상황의 공유와 개선을 방해하고[17,19,20,23,24], 결과적으로 환자안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19-21,24]. 특히 위계적이고 폐쇄적인 조직 분위기, 관계지향적 문화는 침묵 행위를 강화하는 환경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15,17,19]. 그러나 그릿이 높은 간호사는 부정적 환경에서도 문제해결에 대한 의지와 끈기를 발휘하며[26,27], 내적동기에 기반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37,38] 문제상황에서 침묵 대신 적극적인 발언을 통해 개선책을 모색하는 경향이 있다[29]. 종합해 볼 때, 그릿의 내적동기를 바탕으로 한 열정과 끈기는 투약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침묵하지 않고 의견을 공유하며 해결하려는 노력으로 투약안전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결국 그릿은 침묵 행위가 투약안전 역량에 미치는 부정적 효과를 줄이고, 두 변인 간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발휘하는 중요한 심리적 자원으로 해석할 수 있다.
침묵 행위는 투약안전 역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그릿을 부분 매개하여 간접적으로도 투약안전 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간호사의 투약안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침묵 행위와 그릿을 함께 고려한 통합적 접근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먼저, 침묵 행위는 투약안전 역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병원의 폐쇄적이고 위계적인 분위기[15,17,20]와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관계지향적 문화[15,19]와 관련이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간호사들은 병원체계의 비효율성을 인지하더라도, 현실이 쉽게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무력감과 상급자의 부정적 반응 및 원만한 대인관계 유지를 우려하여 적극적으로 개선에 나서기보다 침묵을 택하는 경향이 있다[15,17,47]. 더 나아가 투약사고 발생 시 전문성이 부족하거나 업무 소홀로 간주하는 조직문화는 간호사들의 침묵을 더욱 강화한다[15,17]. 결국 침묵 행위는 투약과정에서의 의견 공유와 문제상황 대응을 저해[12,17]하여 의사소통을 통한 해결능력을 위축시키고[19,20,23,24], 다학제 간 협력, 위기상황 관리, 문제상황 개선과 같은 투약안전 역량의 주요 요소들을 약화시킨다[12]. 이에 선행연구에서는 병원 내 개방적 의사소통 문화를 조성함으로써 간호사가 발언을 하도록 격려하고[17,24], 심리적 안전과 환자안전 분위기를 형성해야 하며[17,20], 효율적인 의사소통체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15,17]. 또한 침묵을 유발하는 상황과 동기적 요인을 고려해야 하며[17], 본 연구에서 침묵 행위 정도가 높게 나타난 상급자의 부적절한 역할행동의 상황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지향하려는 동기적 요소에 대응할 전략이 필요하다. 종합하면, 침묵 행위를 줄이고 투약안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병원 내 개방적인 의사소통문화를 구축하려는 관리적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의사소통 리더십 교육을 통해 관리자의 역할행동을 개선하여 간호사가 자발적으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47], 정기적 의사소통 훈련프로그램을 도입해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을 강화해야 한다. 나아가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공식적인 의사소통 창구를 활성화함으로써 침묵 행위를 줄이고 투약안전 역량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릿은 투약안전 역량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릿은 간호 전문직으로서의 사명감, 조직성장 및 환자회복을 위한 전문성 개발에서 차별화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26,27,37]. 이는 최신 의료지식과 기술의 습득과 투약과정의 다양한 요인을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관리하려는 노력으로 이어져 투약안전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유의미한 도움이 되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12]. 투약안전 역량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서 그릿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그릿의 속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장기적 목표달성을 위한 끈기’를 강화하기 위해 투약안전과 관련된 장기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 계획을 포함한 목표달성 워크숍을 도입할 수 있다. Duckworth [39]는 목표를 위계화하고, 하위 목표를 구체화하여 시행하는 과정이 그릿 강화에 효과적이라고 제안하였다. 그릿은 내적동기에 의해 강화되므로[26,27] 간호사의 ‘환자 지향성 내적동기’를 높이기 위해서는 관심사를 발견하고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25]. 이에 간호사가 흥미와 적성에 부합하는 부서를 탐색하고 원하는 부서에 배치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적 노력이 요구된다[28,36]. 그릿은 학습과 경험을 통해 발전하므로[25,39], ‘간호전문가가 되기 위한 열정’을 높이기 위해 멘토링 프로그램과 투약 관련 시뮬레이션 학습을 활용할 수 있다. Park [12]은 멘토링 프로그램이 간호사의 열정과 직무만족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방법임을 제시하였으며, 간호교육 전담자나 프리셉터는 멘토로서 투약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모델링을 제공할 수 있다. 투약 관련 시뮬레이션 학습은 투약안전 역량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평가되어[48], 일부 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다. 아울러, 요양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적용된 열정지속 프로그램과 같이 그릿의 핵심 요소를 강화할 수 있는 중재를 개발하고[49], 다양한 대상과 상황에 확대 적용하여, 간호학 교육과 임상현장에서의 효과를 체계적으로 검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침묵 행위와 투약안전 역량 간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그릿이 투약안전 역량을 높이는 데 중요한 매개변인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그릿이 침묵 행위를 줄이고 투약안전 역량을 강화하는 매개역할을 한다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투약과정을 포함한 환자안전 사고예방을 위한 교육 및 정책 개발에 필요한 이론적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실무적으로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침묵 행위 감소와 그릿 증진을 통해 투약안전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간호교육프로그램과 제도 수립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궁극적으로 간호사의 투약안전 역량 강화를 통해 환자안전 사고를 예방하고 환자안전을 보장함으로써,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본 연구는 편의표집된 일부 지역의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여 해석하는 데 신중을 기해야 한다. 또한 자가보고 설문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함에 따라 응답자의 주관적 편향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데이터 수집방법을 병행하여 이를 최소화할 대안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연령과 임상경력 간 높은 VIF 값이 두 변수의 개념적 연관성에서 기인한 것으로 판단되어 연령변수를 제외한 수정모델을 적용하였다. 수정된 모델에서도 주요 변수와 매개변수의 유의성과 방향성은 기존 모델과 일치하여 연구의 주요 결론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연령변수를 제외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해석상의 제한을 보완하기 위해, 연령과 임상경력을 독립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모델설계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침묵 행위와 투약안전 역량과의 관계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투약안전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 수립의 근거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침묵 행위와 투약안전 역량과의 관계에서 그릿이 중요한 매개변수로 작용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간호사의 투약안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침묵 행위를 줄이고 그릿을 증진시키는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에 따른 중재로 의사소통 훈련프로그램, 관리자의 리더십 교육, 목표달성 워크숍, 멘토링 프로그램 및 시뮬레이션 학습 도입, 간호사의 흥미와 적성에 부합하는 부서 배치와 같은 다각적인 전략이 요구된다. 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침묵 행위와 그릿, 투약안전 역량 간 직접적 관계를 확인한 연구가 국내·외에서 거의 시도되지 않아 인과관계 규명에 한계가 있으므로, 이들의 관계를 더 깊게 이해하고 투약안전 역량 향상을 위한 실질적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비교 가능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그릿이 다양한 분야에서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간호 분야에서의 효과는 아직 충분히 밝혀지지 않았다. 추후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경험적 연구를 통해 그릿의 영향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그릿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무 적용 및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간호사의 직무 특성과 고유의 문화를 반영한 침묵 행위에 대한 연구가 미미한 상황으로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다양한 변수를 이용하여 비교, 분석할 수 있는 후속연구를 제언한다.

Conflicts of Interest

No potential conflict of interest relevant to this article was reported.

Acknowledgements

This manuscript is a revision of the first author’s master’s thesis from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Year of 2024. This work was presented at the 2024 Korean Academy of Forensic Nursing Summer Conference, June 2024, Daegu, Korea.

Data Sharing Statement

Please contact the corresponding author for data availability.

Author Contributions

Conceptualization or/and Methodology: HSK, WJP. Data curation or/and Analysis: HSK, WJP. Funding acquisition: none. Investigation: HSK. Project administration or/and Supervision: WJP. Resources or/and Software: HSK. Validation: HSK, WJP. Visualization: HSK, WJP. Writing: original draft or/and Review & Editing: HSK, WJP. Final approval of the manuscript: WJP.

Fig. 1.
Mediating effect of gri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ilence behavior and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β, standardized regression coefficient. Marital status, education, clinical experience were controlled as covariate variables.
jkan-24088f1.jpg
Table 1.
Differences in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according to nurses’ general characteristics (N=166)
Characteristic n (%) Mean±SD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Mean±SD t or F p Post-hoca)
Gender –0.56 .580
 Women 148 (89.2) 4.07±0.48
 Men 18 (10.8) 4.14±0.41
Age (yr) 30.3±6.24 4.30 .006 d>a
 <25a 18 (10.8) 3.95±0.43
 ≥25–<30b 74 (44.6) 3.98±0.44
 ≥30–<35c 40 (24.1) 4.15±0.51
 ≥35d 34 (20.5) 4.29±0.45
Marital status –3.88 <.001
 Unmarried 119 (71.7) 3.99±0.45
 Married 47 (28.3) 4.30±0.47
Education 5.31 .006 c>a,b
 Diplomaa 15 (9.0) 3.92±0.40
 Bachelor’sb 139 (83.7) 4.06±0.46
 ≥Master’sc 12 (7.3) 4.47±0.52
Clinical experience (yr) 7.5±6.66 5.68 .001 d>a
 ≥1–<3a 51 (30.7) 3.91±0.41
 ≥3–<5b 28 (16.9) 3.99±0.45
 ≥5–<10c 46 (27.7) 4.15±0.48
 ≥10d 41 (24.7) 4.27±0.46
Working department 1.55 .203
 Warda 75 (45.2) 4.15±0.47
 ICUb 63 (38.0) 4.02±0.48
 ERc 16 (9.6) 4.11±0.50
 Othersd 12 (7.2) 3.91±0.31
Experience of medication errors 1.49 .103b)
 Yes 69 (41.6) 4.15±0.51
 No 97 (58.4) 4.03±0.44
No. of medication error experience –0.93 .357
 <3 61 (88.4) 4.13±0.50
 ≥3 8 (11.6) 4.31±0.59

ER, emergency room; ICU, intensive care unit; Others, hemodialysis unit, operating room, post-anesthesia care unit; SD, standard deviation.

a)Post-hoc: by Scheffé test. b)F: by Welch test analysis of variance; post-hoc: by Dunnett T3 test.

Table 2.
Level of nurses’ silence behavior,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and grit (N=166)
Variables Range Min Max Mean±SD Skewness Kurtosis
Silence behavior 1–5 1.00 4.39 2.91±0.74 –0.68 0.03
 Situation 1.00 4.06 2.58±0.78 –0.41 –0.70
  Avoidance of confrontation between health professionals over the role behavior 1.00 4.60 2.99±1.01 –0.55 –0.74
  Absence of activity to improve of the hospital/department 1.00 4.75 2.88±0.95 –0.32 –0.68
  Quietness to the problems or errors in the nursing practice 1.00 4.33 1.86±0.85 0.85 –0.17
  Limited work-related communication between health professionals 1.00 4.25 2.30±0.82 0.12 –0.62
 Motivation 1.00 5.00 3.26±0.85 –0.83 0.71
  Fear of negative feedback 1.00 5.00 3.29±0.97 –0.75 0.19
  Desire for goo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1.00 5.00 3.65±0.95 –1.08 1.21
  Feeling of helplessness to speak 1.00 5.00 3.40±1.02 –0.61 –0.23
  Acclimation to the organizational climate 1.00 5.00 3.10±1.01 –0.46 –0.49
  Concern about damage to professional image 1.00 5.00 2.63±1.15 0.23 –0.94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1–5 3.14 5.00 4.08±0.47 0.48 –0.64
 Patient-centered medication management 3.11 5.00 4.19±0.46 0.33 –0.80
 Improvement of problem situations 2.75 5.00 3.98±0.55 0.28 –0.57
 Management of influencing factors 3.17 5.00 4.26±0.45 0.24 –0.87
 Crisis management 2.83 5.00 4.12±0.53 0.07 –0.68
 Multidisciplinary collaboration 1.75 5.00 3.76±0.73 –0.02 –0.47
 Responsibility as a nursing professional 2.00 5.00 3.99±0.60 –0.30 0.19
Grit 1–4 1.14 4.00 3.06±0.49 0.11 0.93
 Persistence to achieve long-term goals 1.00 4.00 2.83±0.59 0.20 0.11
 The passion to become a nursing professional 1.00 4.00 3.20±0.47 –0.21 2.19
 Patient-oriented intrinsic motivation 1.50 4.00 3.16±0.59 –0.12 –0.47

SD, standard deviation.

Table 3.
Correlations among nurses’ silence behavior,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and grit (N=166)
Variable Silence behavior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Grit
r (p) r (p) r (p)
Silence behavior 1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21 (.008) 1
Grit –.22 (.005) .43 (<.001) 1
Table 4.
Mediating effect of gri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ilence behavior and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N=166)
Steps Path β SE t (p) 95% CI F (p) R2 Cohen’s f2
Step 1 SB → GR –.16 .05 –3.18 (.002) –.26 to –.06 3.06 (.012) .08 .06
Step 2 SB → MSC –.18 .05 –3.95 (<.001) –.27 to –.09 7.95 (<.001) .20 .09
Step 3 SB → MSC –.13 .04 –2.86 (.005) –.21 to –.04 12.25 (<.001) .32 .05
GR → MSC .35 .07 5.22 (<.001) .22 to .48 .16
Indirect effect SB → GR → MSC –.06 .02 –.10 to –.01 .01

β, standardized regression coefficient; CI, confidence interval; Cohen’s f2, a measure of effect size in regression analysis; F, F-statistic; GR, grit; MSC,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SB, silence behavior; SE, standard error. Marital status, education, clinical experience were controlled as covariate variab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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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ediating effect of grit on the influence of nurses’ silence behavior on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a cross-sectional study
        J Korean Acad Nurs. 2025;55(1):81-92.   Published online February 20,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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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ediating effect of grit on the influence of nurses’ silence behavior on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a cross-sectional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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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ig. 1. Mediating effect of gri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ilence behavior and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β, standardized regression coefficient. Marital status, education, clinical experience were controlled as covariate variables.
      Mediating effect of grit on the influence of nurses’ silence behavior on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a cross-sectional study
      Characteristic n (%) Mean±SD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Mean±SD t or F p Post-hoca)
      Gender –0.56 .580
       Women 148 (89.2) 4.07±0.48
       Men 18 (10.8) 4.14±0.41
      Age (yr) 30.3±6.24 4.30 .006 d>a
       <25a 18 (10.8) 3.95±0.43
       ≥25–<30b 74 (44.6) 3.98±0.44
       ≥30–<35c 40 (24.1) 4.15±0.51
       ≥35d 34 (20.5) 4.29±0.45
      Marital status –3.88 <.001
       Unmarried 119 (71.7) 3.99±0.45
       Married 47 (28.3) 4.30±0.47
      Education 5.31 .006 c>a,b
       Diplomaa 15 (9.0) 3.92±0.40
       Bachelor’sb 139 (83.7) 4.06±0.46
       ≥Master’sc 12 (7.3) 4.47±0.52
      Clinical experience (yr) 7.5±6.66 5.68 .001 d>a
       ≥1–<3a 51 (30.7) 3.91±0.41
       ≥3–<5b 28 (16.9) 3.99±0.45
       ≥5–<10c 46 (27.7) 4.15±0.48
       ≥10d 41 (24.7) 4.27±0.46
      Working department 1.55 .203
       Warda 75 (45.2) 4.15±0.47
       ICUb 63 (38.0) 4.02±0.48
       ERc 16 (9.6) 4.11±0.50
       Othersd 12 (7.2) 3.91±0.31
      Experience of medication errors 1.49 .103b)
       Yes 69 (41.6) 4.15±0.51
       No 97 (58.4) 4.03±0.44
      No. of medication error experience –0.93 .357
       <3 61 (88.4) 4.13±0.50
       ≥3 8 (11.6) 4.31±0.59
      Variables Range Min Max Mean±SD Skewness Kurtosis
      Silence behavior 1–5 1.00 4.39 2.91±0.74 –0.68 0.03
       Situation 1.00 4.06 2.58±0.78 –0.41 –0.70
        Avoidance of confrontation between health professionals over the role behavior 1.00 4.60 2.99±1.01 –0.55 –0.74
        Absence of activity to improve of the hospital/department 1.00 4.75 2.88±0.95 –0.32 –0.68
        Quietness to the problems or errors in the nursing practice 1.00 4.33 1.86±0.85 0.85 –0.17
        Limited work-related communication between health professionals 1.00 4.25 2.30±0.82 0.12 –0.62
       Motivation 1.00 5.00 3.26±0.85 –0.83 0.71
        Fear of negative feedback 1.00 5.00 3.29±0.97 –0.75 0.19
        Desire for goo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1.00 5.00 3.65±0.95 –1.08 1.21
        Feeling of helplessness to speak 1.00 5.00 3.40±1.02 –0.61 –0.23
        Acclimation to the organizational climate 1.00 5.00 3.10±1.01 –0.46 –0.49
        Concern about damage to professional image 1.00 5.00 2.63±1.15 0.23 –0.94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1–5 3.14 5.00 4.08±0.47 0.48 –0.64
       Patient-centered medication management 3.11 5.00 4.19±0.46 0.33 –0.80
       Improvement of problem situations 2.75 5.00 3.98±0.55 0.28 –0.57
       Management of influencing factors 3.17 5.00 4.26±0.45 0.24 –0.87
       Crisis management 2.83 5.00 4.12±0.53 0.07 –0.68
       Multidisciplinary collaboration 1.75 5.00 3.76±0.73 –0.02 –0.47
       Responsibility as a nursing professional 2.00 5.00 3.99±0.60 –0.30 0.19
      Grit 1–4 1.14 4.00 3.06±0.49 0.11 0.93
       Persistence to achieve long-term goals 1.00 4.00 2.83±0.59 0.20 0.11
       The passion to become a nursing professional 1.00 4.00 3.20±0.47 –0.21 2.19
       Patient-oriented intrinsic motivation 1.50 4.00 3.16±0.59 –0.12 –0.47
      Variable Silence behavior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Grit
      r (p) r (p) r (p)
      Silence behavior 1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21 (.008) 1
      Grit –.22 (.005) .43 (<.001) 1
      Steps Path β SE t (p) 95% CI F (p) R2 Cohen’s f2
      Step 1 SB → GR –.16 .05 –3.18 (.002) –.26 to –.06 3.06 (.012) .08 .06
      Step 2 SB → MSC –.18 .05 –3.95 (<.001) –.27 to –.09 7.95 (<.001) .20 .09
      Step 3 SB → MSC –.13 .04 –2.86 (.005) –.21 to –.04 12.25 (<.001) .32 .05
      GR → MSC .35 .07 5.22 (<.001) .22 to .48 .16
      Indirect effect SB → GR → MSC –.06 .02 –.10 to –.01 .01
      Table 1. Differences in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according to nurses’ general characteristics (N=166)

      ER, emergency room; ICU, intensive care unit; Others, hemodialysis unit, operating room, post-anesthesia care unit; SD, standard deviation.

      Post-hoc: by Scheffé test. b)F: by Welch test analysis of variance; post-hoc: by Dunnett T3 test.

      Table 2. Level of nurses’ silence behavior,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and grit (N=166)

      SD, standard deviation.

      Table 3. Correlations among nurses’ silence behavior,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and grit (N=166)

      Table 4. Mediating effect of gri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ilence behavior and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N=166)

      β, standardized regression coefficient; CI, confidence interval; Cohen’s f2, a measure of effect size in regression analysis; F, F-statistic; GR, grit; MSC, medication safety competence; SB, silence behavior; SE, standard error. Marital status, education, clinical experience were controlled as covariate variables.


      J Korean Acad Nurs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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